2024-04-25 14:18 (목)
도내 이주민, 日 경제보복 규탄
도내 이주민, 日 경제보복 규탄
  • 박재근ㆍ이대근기자
  • 승인 2019.08.06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제품 불매 운동 나선다” 진주지역 시민사회단체도 나서 “적반하장 강력 규탄… 배상 촉구”
6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이주민센터 등 3개 이주민 단체가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의 경제보복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6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이주민센터 등 3개 이주민 단체가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의 경제보복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의 경제보복 중단을 촉구하는 움직임이 도내 각계각층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경남에 거주 중인 이주민들과 진주지역 시민사회단체도 잇따라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나섰다.

 경남이주민센터 등 3개 이주민 단체는 6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배제 결정을 규탄하며 일본제품 불매 운동에 나선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과거 일본은 중국, 필리핀, 한국 등을 침략하거나 전쟁터로 삼아 많은 사람의 목숨을 빼앗거나 여성 인권을 짓밟았다”며 “우리 이주민들 또한 제2의 조국인 한국에 일본이 경제 보복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후쿠시마 지진이 발생했을 때 피해자들을 돕기 위한 운동이 크게 일어날 정도로 한국인은 정의롭고 인정이 많다”며 “일본을 이웃으로 생각하지만, 역사를 잊지 않는 한국인의 저력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보이콧 재팬’ 확산을 지지하며 모국의 가족ㆍ친지들과 여기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진주지역 시민사회단체도 아베 정권의 경제보복 중단과 과거사 반성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일제 강제징용에 대한 전범기업의 책임을 명문화한 대법원 판결은 지난 1965년 한일굴욕협정에 대한 기존의 해석을 배격하고 반인권적 국가범죄행위에 대한 피해자들의 배상청구가 정당함을 밝힌 역사적 판결”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럼에도 일본은 지난 2일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고 본격적인 경제보복에 들어갔다”며 “우리는 가해자이자 전범국 일본의 적반하장을 강력 규탄하며 아베정권에 즉각적인 경제보복의 중단, 과거사에 대한 진실한 사죄와 반성, 배상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