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36 (토)
들불처럼 일어나는 경남 각계 ‘NO 일본’
들불처럼 일어나는 경남 각계 ‘NO 일본’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8.05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경제침략 중단ㆍ사과 촉구 규탄 회견ㆍ불매운동 등 잇따라
 “들불처럼 번지는 반일, 일본은 보복적 수출규제 즉각 철회하라….”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제외한 것과 관련해 경남도의회와 시민단체 등이 잇따라 규탄 회견을 열고 수출규제 철회와 사과ㆍ배상을 요구했다. 또 경남지역공무원노동조합협의회가 5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일본 제품 불매운동 공동행동을 진행한다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경남도 의원들은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는 대한민국의 국민과 사법권을 무시하는 처사다”며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 원칙이라는 합의를 이룬 G20 정상회의 선언뿐만 아니라 WTO 협정 등 국제규범에도 정면 배치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들의 ‘노노 재팬’ 운동을 적극 지지한다”며 “경남에서 일본 제품 공공구매를 제한하는 제도 마련 등 노노 재팬 운동에 앞장설 것이다”고 강조했다.

 경남지역공무원노동조합협의회도 이날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제징용 피해자들은 오랜 기간 양국 정부의 강요된 침묵에 의해 재판권마저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다가 이제야 비로소 법원 판결을 받았다”며 “오히려 지금이야말로 사과와 배상을 통해 과거 아픔을 씻고 한일 양국의 발전적인 미래를 모색할 적기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아베정부의 한국에 대한 백색국가 제외조치가 사실상의 경제전쟁 행위다”며 “지금부터 경남 모든 교사ㆍ공무원이 일본제품에 대해 철저한 불매투쟁을 펼쳐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또 “일본여행을 가지 않고 지자체 간 진행되는 일본과의 교류도 모두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도 도청에서 회견을 열어 “결코 일본의 압박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다”며 “아베정권의 만행을 응징하고 심판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우리도 한일군사보호협정(GSOMIA)을 폐기해 일본의 군사 대국화를 저지하고 한반도와 세계평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2ㆍ3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