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18 (금)
경남도, 해양쓰레기 관리대책 마련
경남도, 해양쓰레기 관리대책 마련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8.05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응방안 수립용역 착수 원인별 유입량ㆍ실태조사
 경남도는 해양쓰레기의 발생 원인별 효율적인 관리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경남도 해양쓰레기 발생량 조사 및 대응방안 수립용역’에 착수한다고 5일 밝혔다.

 도는 이날 수협중앙회 경남지역본부에서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해양쓰레기 관리대책 해법을 찾는다.

 그동안 도내 바다로 유입되는 해양쓰레기로 인해 수산업ㆍ관광업ㆍ선박안전 등에 상당한 피해가 발생했지만, 어디에서 어느 정도 쓰레기가 유입되는지에 대한 정확한 통계자료가 부족해 효율적인 관리 정책수립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도는 이번 용역에서 해양쓰레기 발생 원인별 유입량과 실태를 조사한다. 제도적 문제점과 사회ㆍ경제적 영향을 분석해 경남 해역에 적합한 미래 발전적인 해양쓰레기 종합관리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용역 착수보고회에는 자문위원을 비롯해 도내 7개 연안 시ㆍ군 관계자, 관계기관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해양쓰레기 발생량 조사, 현장조사 진행, 세부 실천과제 마련 등 용역이 진행되는 내년 7월까지 1년간 일정을 설명하고 참석자들 의견을 청취했다.

 앞서 지난달 19일 도는 해양쓰레기 전문 연구기관인 사단법인 ‘동아시아 바다공동체 오션’과 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홍득호 경남도 해양수산과장은 “해양쓰레기가 어디에서 얼마나 발생하고 바다에서 어떻게 분포하는지를 알아야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할 것”이라며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예방적 정책 추진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