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06 (목)
`日 수출규제 성명서 채택`… 창원시민 이길 것
`日 수출규제 성명서 채택`… 창원시민 이길 것
  • 강보금 기자
  • 승인 2019.08.04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리스트 배제 긴급 회의 경제인연합회ㆍ기업 등 참여 단기ㆍ중장기대책 마련 논의
지난 2일 창원시청 제3회의실에서 진행된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따른 긴급 대책회의` 모습.
지난 2일 창원시청 제3회의실에서 진행된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따른 긴급 대책회의` 모습.

 창원시가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성명서를 채택하는 등 위기 극복에 의지를 보였다.

 창원시는 지난 2일 시청 제3회의실에서 진행된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따른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105만 창원시민, 경제인연합회와 기업인이 한마음 한뜻으로 `일본 정부의 비상식적이고 일방적인 경제보복을 함께 극복하자`는 성명서를 채택했다고 4일 전했다.

 일본 정부가 의결한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은 對한국 수출규제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로, 창원시는 금속소재 부품, 베어링 공작기계, 탄소섬유 등의 제조업에 심각한 타격이 예상된다.

 특히 수치제어반의 경우 수입의 98.3%를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어 공작기계 생산과 수출에 피해가 예상되며 공작기계의 생산 차질은 자동차ㆍ조선산업은 물론 국내 전후방산업에도 악영향을 끼쳐 전반적인 산업붕괴로 이어질 위기다.

 이에 창원시는 이날 긴급회의를 개최해 성명서 발표와 함께 정부방향에 발맞춰 지역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우선, 기업의 경영지원과 체질개선을 위해 △지역 내 소재ㆍ부품산업의 현황 조사 △긴급 R&D 자금 지원 △경영 안정자금 및 시설자금 지원 △창원산업진흥원과 함께 지역 내 기업들의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어려움 해소 △대일 무역피해 신고 및 지원센터 구축 △기술자립화를 위한 대ㆍ중ㆍ소 상생협력 사업 추진 △지역 내 1천명의 공학박사급 인력과 국책연구기관 및 대학의 모든 장비 공유 △I-Road 프로젝트 추진 △창원형 공작기계 실증플랫폼 구축 △수출피해 업체에 지방세 지원 등 8가지 단기 대책을 추진할 것이며, 향후 직접 찾아가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기업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소재ㆍ부품산업에 대한 중장기 대책도 마련한다.

 지역 기술혁신의 거점기관이 될 △재료연구소의 `연구원` 승격 및 기술력 제고 △파워유닛 스마트제조센터 구축 △무수소방식 고경도 탄소코팅 실증라인 구축 △미래전략산업 서비스형 비파괴 검사 혁신사업 △의료용 임플란트 핵심기술 개발 및 실증사업 △첨단소재 스마트 가공기술 지원사업 △초고온 소재부품 시험평가 및 인증사업 추진 △기계연구원 기계산업 신뢰성센터 구축의 8가지 중장기 대책을 마련해 이번 조치를 극일의 기회로 삼아 창원시 시민과 기업체 관계기관이 결집해 단합된 힘으로 극복해 나갈 계획이다.

 공작기계 제품생산 관련한 기업체는 "일본의 우수한 기술력을 극복하기에는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으나 중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해 반드시 기술혁신의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한철수 상공회의소회장은 이번 일본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해 "지역 내 지역상공인과 역량을 결집해 기업의 피해 최소화 및 부품 국산화를 위해 온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일본의 일방적인 경제 보복 조치를 극일의 대기회로 생각하고 소재ㆍ부품 산업에 대한 R&D 지원, 기술자립화 촉진, 수입선 다변화 노력 등을 통해 105만 창원시민과 기업체가 한마음으로 연합해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