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0:11 (목)
일본 경제보복에 `대동단결` 극복해야
일본 경제보복에 `대동단결` 극복해야
  • 어태희 기자
  • 승인 2019.08.04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자치부 기자 어태희
지방자치부 기자 어태희

한국의 대일 무역적자 483조
`이제는 벗어나야 할 때` 한 목소리

 일본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의 핵심소재 수출 규제를 강화하기 시작한 한 달 전부터 뉴스는 하루종일 한일 정치와 경제, 아울러 한국의 불매운동에 대해 쏟아내고 있다. 어느 포털을 가든 해당 주제가 상위를 차지하고 그에 대한 반응도 뜨겁다. 중대한 사안인 것도 있지만 특수하게도 그 대상이 `일본`으로 역사적ㆍ정치적으로 언제나 날을 세워왔던 국가이기 때문이다.

 지난 2일 일본 정부가 아베 총리 주재로 각의를 열고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명단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 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 개정안은 28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한일 갈등이 최고조를 향해 가고 있지만 정부를 포함, 경제계와 지자체 또한 `더 이상 일본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굳은 의지를 내보이고 있다.

 제조업 인프라가 활발한 창원시는 같은 날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따른 긴급 대책 회의`를 개최하고 `일본 정부의 비상식적이고 일방적인 경제보복을 함께 극복하자`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시는 기업의 경영지원과 체질 개선과 소재ㆍ부품산업에 대한 중장기 대책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남도도 해당 사안에 따른 기업애로 상담 창구 개설 등 대응에 나섰다. 도는 경남테크노파크, 한국 기계 산업진흥원 영남지사, 경남중소벤처기업청, 한국무역협회, 경남 KOTRA 지원단, 창원상공회의소 등과 협력해 통관서류 작성과 절차 등을 안내하는 상담창구를 경남테크노파크 등에 열기로 했다. 6일에는 전략물자관리원 주관으로 창원상공회의소에서 도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일본 수출규제 관련 설명회도 열린다. 도는 도내 부품 소재 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기업을 직접 찾아가 현장 애로사항을 듣고 신속히 지원할 방침이다.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우리나라의 대일 경상수지 누적 적자 합계는 4천133억 달러, 한화로는 약 483조 4천783억 원에 이른다. 대일 의존도가 얼마나 높았는지의 진단을 경제 위기에 이르러서야 확인하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무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다시는 기술 패권에 휘둘리지 않는 것은 물론, 제조업 강국의 위상을 더욱 높이는 계기로 삼겠다"고 단언했다. 일본의 추가 보복 조치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사실상 대국민 담화였다. 초유의 경제 위기에 나라를 위해 뭉치는 독특한 한국의 `국민성`이 들끓기 시작했다. `안사고 안가요`를 슬로건으로 세운 우리나라의 불매운동이 매서운 것은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행한다는 것에 있다. 현 정권의 외교에 대해 `비판`은 할 지언정 `비난`은 지탄받고 있다. `피해가 클지언정 이제는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 각계에 공통된 입장들이다.

 정부, 경제계, 지자체, 국민 모두가 `대동단결`해 이 위기를 극복한다면 문 대통령의 말처럼 일본 경제를 잡을 수 있는 날도 조만간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