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7:36 (토)
“김해 한림면 가축분뇨 처리시설 증설 철회를”
“김해 한림면 가축분뇨 처리시설 증설 철회를”
  • 김용구 기자
  • 승인 2019.08.0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 시민 대책위 기자회견 “음식물 처리장ㆍ화장장 난립”
1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김해시 한림면 주민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증설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1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김해시 한림면 주민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증설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김해시가 한림면에 위치한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의 증설사업을 추진하자 주민 반대가 거세다. 악취를 유발하는 각종 시설이 난립한 이 지역에 제대로 된 협의 없이 해당 사업이 추진된다는 이유에서다. 시는 시설 현대화로 오히려 악취 민원이 대폭 줄어들 것이라며 맞서고 있다.

 ‘한림면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반대 시민대책위’는 1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림면을 악취발생구역으로 낙인찍는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증설사업을 전면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1993년 하루 130t을 처리할 수 있는 가축분뇨 처리시설을 1차 준공한 뒤 2013년 200t 규모의 2차 시설을 증설, 현재 총 330t 규모의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준공된 지 20여 년이 넘은 1차 시설이 노후화되자 시는 2022년까지 이를 철거하고 200t이 늘어난 330t 규모의 현대화 시설로 대체하는 사업을 지난 2017년부터 추진 중이다.

 이번 사업으로 1ㆍ2차 시설의 처리 용량이 총 530t으로 늘어나며, 이 가운데 기존에는 없던 50t 규모의 음식물 폐기물 시설 등이 포함된다. 상황이 이러자 인근 주민들이 무분별한 개발계획으로 한림면이 망가지고 있다며 증설에 반대하고 나섰다.

 시민대책위는 “한림면에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장, 축ㆍ돈사, 동물 화장장, 개별 공장 등이 난립하면서 깨끗한 옛 고향의 모습은 사라진 지 오래”라며 “지금까지 악취 등으로 고통을 받은 것도 모자라 가축분뇨 시설 증축까지 추진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사업이 추진된다는 사실을 시는 최근에서야 주민들에게 알렸다”며 “더 이상 주민을 기만하며 밀실야합을 하지 말고 이 사업을 전면 백지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주민 대표 등에 해당 사업에 대해 사전에 고지했다”며 “이번 사업으로 현대화 시설을 도입해 모든 악취유발 공정을 완전 밀폐하는 등 주거생활에 미치는 영향도 최소화할 예정”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