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6:37 (금)
도청 내 괴롭힘 의혹, 정치권까지 확산
도청 내 괴롭힘 의혹, 정치권까지 확산
  • 박재근ㆍ김명일
  • 승인 2019.07.30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손호현 도의원이 30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청 내 괴롭힘 의혹과 관련해 진상규명위 설치를 요구하고 있다.

 

한국당 도의원, 진상규명위 요구

“검ㆍ경찰도 의혹 수사 착수해야”

도, 재발 방지 종합대책 조속 마련

 “경남도청 내 괴롭힘 진상규명 해야.” <29일 자 칼럼ㆍ4면 보도> 경남도청 공무원의 극단적 선택이 정치권으로 비화되면서 제기된 의혹의 즉각적인 진상조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경남도청 공무원의 극단적 선택 사건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경남도의원들이 도청 내 괴롭힘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국당 경남도의회 원내교섭단체 손호현 대변인을 비롯한 도의원들은 30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직자로 성실하게 살아온 직원이 극단적 선택을 하는 가슴 아픈 일이 발생했다”며 “직장 동료들과 지인은 현재 업무를 담당하고부터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에 시달려왔고 직장 상사의 지속적인 괴롭힘이 있었다고 증언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심각한 상황에도 소통과 화합을 외치는 김경수 지사가 조문조차 가지 않은 사실은 아쉽다”며 “이번 일이 도청에 존재하는 직장 내 괴롭힘 문제의 빙산의 일각이 아닐까 하는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남도는 지금이라도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고인이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던 원인을 명백하게 밝히고 책임 있는 말과 행동을 보여야 한다”며 “위법하고 부당한 업무 지시가 있었다면 즉시 처벌을 받을 수 있도록 법적 조치를 해야 하고 동료를 잃은 주변 직원들에 대한 배려도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 대변인은 “도의회에서도 도청과 별도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기구를 설치하고 향후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당 경남도당은 전날 “41세의 7급 공무원이 극단적 선택을 했지만, 그동안 도청은 책임 있는 해명조차 하지 않았다”며 “뒤늦게 조사 중이라고 밝혔지만, 공직사회에서 흔치 않은 공무원의 극단적 선택을 일주일 남짓 방치한 도청을 신뢰할 수 없다”고 논평했다.

 이어 “경남도의회는 즉각 진상조사에 착수해 김경수 지사를 비롯한 상급 공무원들의 책임을 따져야 할 것이다”며 “검찰과 경찰도 노조와 유족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경남도청공무원노조와 유족은 지난 26일 사망한 공무원 A씨와 관련해 “고인이 직장 스트레스와 지나친 업무간섭, 괴롭힘 등으로 고민했다”며 직장 내 괴롭힘이 극단적 선택의 원인이었을 가능성을 제기한 바 있다.

2-지난 2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도청공무원노조가 최근 도청 공무원이 극단적 선택을 한 것과 관련해 ‘직장 내 괴롭힘’이 원인이었을 가능성을 제기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노조는 “고인이 업무를 성실히 수행했고, 애틋한 사랑으로 결실을 맺은 부인과 불편한 노모까지 부양했던 가장 이었다”며 ‘상사로부터 지나친 업무 간섭과 괴롭힘을 당했다’는 카카오톡 메시지를 공개했다.

 이 사건과 관련해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지난 29일 직장 내 괴롭힘 가능성이 제기된 도청 공무원의 극단적 선택과 관련해 신속하고 엄정하게 조사하라고 지시했다.

 김 지사는 이날 도청 감사관 등 관련 부서장을 불러 “전 직원들, 특히 저를 비롯한 간부공무원들이 이번 사건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해야 한다”며 “유족과 노조의 문제 제기처럼 직장 내 괴롭힘이 있었는지 사건 전말에 대해 신속하고 엄정하게 조사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매우 조심스럽지만 공개된 메시지나 직원들 증언에 비춰보면 일부 잘못된 언어 습관이 받아들이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언어폭력이 될 수 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공공기관 내 공적인 관계에서부터 언어폭력을 비롯한 직장 내 괴롭힘을 근절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도는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실태조사와 예방 교육, 근절 종합대책을 조속하게 마련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