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07 (금)
장마 끝… 이제 폭염과의 전쟁이다
장마 끝… 이제 폭염과의 전쟁이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7.28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맞춤형 쿨링센터 운영

안전캠페인ㆍ무더위 쉼터 지원

 "이젠, 재난(폭염)과의 전쟁이다…."

 28일 경남 도내 양산, 김해, 밀양, 함안, 창녕, 함양, 합천은 오전 10시께 폭염주의보가 발효됐다. 폭염주의보는 낮 최고 기온이 33도 이상인 날씨가 이틀 이상 지속할 것으로 예상할 때 발효된다.

 이와 관련, 경남도는 장마가 끝나고 8월부터 폭염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폭염 종합대책을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경남도 관계자는 "지난해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개정으로 폭염을 재난으로 규정했고 또 올해 폭염일수가 평년 평균 10.5일보다 더 많을 것으로 전망돼 대책 마련에 나섰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지난해 폭염으로 온열질환자 436명, 농작물 149㏊, 가축 37만 3천마리, 어류 431만 9천마리의 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도는 지난 5월부터 시ㆍ군과 합동으로 폭염 대응 TF를 가동 중이다. 폭염 위기경보 `심각` 수준에서는 폭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13개 협업 부서와 체계적으로 대응한다.

 특히 올해는 맞춤형 쿨링센터 운영, 그늘막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논ㆍ밭 등 현장 중심의 예찰활동 등 현장 밀착형 폭염 대책을 추진한다. 각종 폭염 안전캠페인과 무더위쉼터 운영도 지원한다. 올해는 폭염특보가 집중되는 8월에 대형 체육관 등을 대규모 무더위쉼터로 활용하는 맞춤형 쿨링센터를 시범 운영한다.

 무더위쉼터는 지난해 5천499개소보다 220개소 추가한 5천719개소로 늘린다. 공공기관을 무더위쉼터로 추가 지정하고 야간과 주말에도 무더위쉼터를 운영할 방침이다.

 온열질환자 대부분이 농어촌에 사는 고령층인 점을 고려해 사회복지사, 마을 이ㆍ통장 등 재난도우미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전화나 방문 등을 통해 수시로 안부를 확인한다.

 민간단체인 자율방재단과 함께 무더위쉼터를 사전 점검하고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한 홍보활동도 펼친다.

 가장 무더운 정오부터 오후 5시 사이 노인들이 야외활동을 자제하도록 자녀들이 부모님께 안부 전화를 하는 `부모님께 안부 전화하기` 캠페인도 진행한다.

 재난인 폭염에 대비, 각종 홍보활동과 폭염특보 발효 시 도민행동요령 등을 전광판 등에 알릴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