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8:06 (금)
경남도, 일본 경제 제재 입장 강하게 밝혀야
경남도, 일본 경제 제재 입장 강하게 밝혀야
  • 경남매일
  • 승인 2019.07.23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도민들의 정서 악화가 나날이 거세지고 있다. 지난 22일 도내 25개 시민단체는 도청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한다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남도의회 건설 소방위원회는 지난 21일부터 예정돼 있었던 일본 연수를 전격 취소했다. 거제시도 일본 자매도시를 방문해 개최하려던 청소년 문화 교류 행사를 취소하고 독도 탐방을 검토하기로 했다.

 반면, 경남도의 행동은 애매모호하다. 일본과의 교류 행사를 신중하게 검토하지만 어쩔 수 없이 진행할 수밖에 없다는 분위기다. 도내 관련 지침이 확실하게 내려지지도 않았다. 경남도는 23일 7~8월 일본과의 교류 행사 2건에 대한 진행 여부를 신중하게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먼저 오는 25일부터 29일까지는 일본 오카야마현 청소년 23명이 경남을 방문한다. 도는 일본 청소년이 경남을 방문하는 것이어서 최근 한일갈등과는 구분돼야 한다는 취지로 취소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대신 환영 행사를 간소하게 치르고 별도 보도자료를 내지 않는 등 행사를 축소해 진행할 방침이다.

 더욱 큰 논란이 예상되는 행사는 다음 달 16일부터 사흘간 도내 공무원과 민간공연단 등이 일본 오카야마를 방문하는 교류 행사다. 분명 검토까지는 넉넉한 시간이 있다. 하지만 벌써부터 경남도는 취소가 어렵다는 입장이란 보도가 나오고 있다. 국가 간 외교 문제와 관련해 지방자치단체가 대응하기가 힘들다는 내부 발언도 나온다.

 23일 오거돈 부산시장은 성명을 내고 "양국 간 긴장 관계는 온전히 일본 아베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 따른 것"이라며 "역사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국가의 당연한 노력에 대해 부당한 경제 제재로 답한다면 한마음으로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고 일본에 대한 비판 강도를 높였다. 부산시는 공식 입장을 통해 `제재 철회 없이는 교류 없다`는 입장을 중심으로 사업 중단을 재검토하고 있다.

 지금까지 일본 경제 제재에 대한 경남도의 공식 발언은 없었다. 지금의 도의 입장을 보면 국민들의 분노가 행정에 담기지 않은 것 같다. 국민과 하나 된 도 행정이 이뤄지려면 김경수 도지사가 직접 나서서 가이드라인을 잡아줘야 한다. 도민들은 도 자체의 강한 규탄 발언을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