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2:56 (토)
경남도 남북 교류협력 주체로 나선다
경남도 남북 교류협력 주체로 나선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7.22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역지자체 첫 전문 연구센터 개소

기금 마련ㆍ협력위 설치 조례 개정

김경수 지사 “통일 그날까지

한반도 평화 함께 만들어갈 것”

 

22일 경남발전연구원에서 경남도 남북교류협력연구센터 개소식이 열리고 있다.

 

경남도가 지방자치단체로는 처음으로 남북 교류협력의 주체로 나선다. 경남도는 22일 경남발전연구원에서 지방정부 중심의 분권형 남북교류협력을 선도하는 지자체를 목표로 광역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남북교류 전문연구기관인 `경남도 남북교류협력 연구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문재인 정부 대북정책은 분권과 협치를 지향한다"며 "정부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도 남북 교류협력의 주체"라며 지자체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 센터는 경남도의 남북교류협력 정책 연구와 남북 경협 지원, 남북교류 포럼ㆍ세미나 개최 등을 수행하게 된다. 이어 도민을 상대로 통일공감대를 형성하고 올바른 남북교류협력에 대한 인식 확산을 위한 평화통일교육 공모사업도 지원한다.

 평화통일 원탁회의 등 통일 공론화 사업, 분야별 남북교류 포럼 등을 열어 도민이 참여하는 남북교류협력사업도 추진한다. 특히 사단법인 경남통일농업협력회가 지난 2006년부터 추진했던 통일 딸기 재배 지원사업도 협의해 재개하기로 했다.

 또 `남북교류협력 연구센터`는 경남의 장점과 북측의 자원을 결합한 지속가능한 협력사업의 발굴과 정책연구, 시군과 민간단체 간 네트워크를 구축해 도민들이 남북교류협력의 성과를 체감하고 공유할 수 있는 전문연구기관으로 역할을 수행한다.

 센터는 다음 달 14일에 대표적인 남북경제협력의 모델인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이사장 김진향)과 남북경협 정보 및 컨설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후 대북 진출과 협력사업을 희망하는 기업과 도민을 대상으로 `남북경협의 미래 및 한반도 평화구축에서 개성공단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한다.

 아울러 경남의 개성공단 입주업체인 제씨콤 이재철 대표가 `북한에서 기업하기`를 주제로 남북경협의 노하우를 전수하고, 대북투자 절차 및 북한의 노무, 세무제도 등의 분야별 강의를 통해 참석자들은 남북경협의 이해와 실제를 공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하는 조례를 개정했다. 이 조례는 남북교류협력기금 20억 원을 올해 출연하고 해마다 10억 원씩 10년 이내에 100억 원 규모의 기금을 마련하는 것과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설치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남북교류협력위원회는 지난해 말 경제계, 학계, 시민사회, 언론문화, 도의회 등에서 19명이 참여해 출범했다. 5억 원의 사업비로 12개 단체의 남북교류협력사업도 지원했다. 경남발전연구원은 남북교류 기본구상 정책 연구를 수행하고, 도는 대외협력담당관실에 남북교류 전담부서를 설치했다.

 김경수 도지사는 "현재 경남은 농업, 문화, 그리고 경남이 강점인 제조업을 활용한 남북경제교류협력까지 북측과 교류협력해 나갈 수 있는 여러 가지 분야를 준비하고 있다. 향후 남북관계가 개선돼 남북교류협력사업에 물꼬만 트이면 바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하나하나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독일은 통일 전, 62개의 지방정부가 자매결연을 맺고 준비를 했다. 경남도 차근차근 준비해 통일이 이뤄지는 그날까지 한반도 평화를 함께 만들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