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7:46 (목)
진해 청해부대 홋줄사고 ‘무리한 운용 원인’
진해 청해부대 홋줄사고 ‘무리한 운용 원인’
  • 황철성 기자
  • 승인 2019.07.18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월 24일 창원시 진해구 진해 군항에서 홋줄사고가 발생한 직후 현장 모습.

 

해군 합동사고조사 결과 발표

인원대피 미흡 등 대책 강화키로

함장 등 5명 징계 조치 예정

 지난 5월 청해부대 최영함 입항 행사 도중 선상에서 발생한 홋줄 사고의 원인이 사실상 무리한 운용 탓이라는 최종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해군은 18일 ‘최영함 안전사고 민군 합동사고조사’ 결과, “홋줄은 60t을 견딜 수 있는 인장 강도를 가지고 있었으나, 이보다 더 강한 장력이 가해져 끊어진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어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주관으로 성분 및 장력을 검사한 결과 모두 정상으로 나왔다”며 “이번 사고는 훗졸을 부적절하게 운용한 데서 비롯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끊어진 홋줄은 둘레가 7인치(17.78㎝)로, 통상적으로 최영함급 군함을 항구에 정박시킬 때에는 이 같은 홋줄을 6개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군은 △홋줄 끊어짐에 대비한 안전구역 대피 미흡 △안전모ㆍ구명의 등 안전 장구 미착용 △입항 인원 배치의 적절성 미흡 △안전사고 예방조치 미흡 등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또 응급처치 요원에 의한 심폐소생술이 실시되지 않았고, 사고가 발생한지 3분이 지나서야 ‘구호반 배치방송’을 하는 등 신속한 행동이 미흡했던 것으로 조사됐다고 해군은 밝혔다.

 해군은 이에 따라 △홋줄 운용요원에 대한 전문성ㆍ안전성 제고 교육 및 현장 감독 강화 △위험구역 설정 운영 △입출항 시 안전장구 착용 의무화 △안정성이 향상된 홋줄 조달 △현장 응급처치 교육 강화 등의 보완 대책을 마련해 실시할 계획이다.

 또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위해 해군본부에 ‘해군안전단’을 조기에 신설하고 각급 부대의 안전조직 편성을 보강하겠다”고 강조했다.

 해군 관계자는 “이번 사고와 관련해 해군 함장과 현장 지휘자 등을 포함해 관련자 5명을 징계 조치할 예정”이라는 방침도 밝혔다.

 지난 5월 24일 오전 10시 15분께 창원시 진해 해군기지사령부 내 부두에서 열린 청해부대 최영함 입항 행사 중 발생한 이번 사고로 당시 최종근 병장(22)이 숨지고 4명이 크게 다쳤다.

 장병들은 소말리아ㆍ아덴만 해역에서 6개월간에 걸친 해적 퇴치와 선박호송 임무를 완수하고 막 고국으로 복귀한 길이었다.

 부상자 4명 중 3명은 퇴원했고 나머지 1명은 여전히 병원 치료를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