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27 (목)
거제시, 일본 수출 규제 강력 대응
거제시, 일본 수출 규제 강력 대응
  • 한상균 기자
  • 승인 2019.07.18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 금융지원 우선 대책 마련

비상대응 모니터링 강화ㆍ공유

피해 중기 징수유예 등 연장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맞서 거제시가 불매운동, 소녀상 정비 등 강력 대응책을 발표했다.

 특히 거제시는 양대조선소가 수입부품, 농수산물 분야 등의 부품조달문제 점검에 행정력을 쏟고 있다.

 18일 시 관계자는 일단 거제시 주력산업인 조선업 분야는 조선기자재의 높은 국산화로 일본의 제재 영향이 다소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했다.

 양대조선소는 철강, 기자재, LNG연료탱크 등 일부품목을 수입하고 소형선박 제작 중소기업도 일본산 제품을 수입하고 있지만 대체품 조달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 돼 필요 시 코트라, 중앙정부 등과 협의해 대처할 계획이다.

 농수산업 분야는 수입보다 농수산물 대일본 수출이 영향을 받을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

 따라서 우선 수출규제신속대응팀을 구성해 피해발생 중소기업에 대한 이차보전금 대출한도를 상향조정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중소기업별 수출현황을 일제 조사 및 관리해 피해발생에 따른 신속한 대처를 위해 중소기업 피해 예상동향을 중앙부처와 공유하는 등 비상 대응 모니터링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상대적으로 수입의존도가 높은 일제산업용공구, 스포츠용품 등 소비품목 전수조사를 실시해 대시민 일제 불매운동도 불사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피해가 심각한 중소기업은 징수유예 및 납부기일 연장 등의 방안을 마련하고, 농수산품의 경우 해외박람회 등 신시장 개척활동을 통한 수출시장 다변화 7천500만 원, 검역 및 통관절차의 강화에 대비한 컨설팅 지원비 3천만 원을 긴급 편성했다고 밝혔다.

 게다가 자매관계를 맺고 있는 야메시방문행사 중 청소년문화교류행사(7월 말)를 취소하고 독도탐방으로 바꾸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시민의 올바른 역사관 정립을 위해 세운 평화의 소녀상 주변정비와 함께 다양한 홍보방안을 펼친다.

 변광용 시장은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분명한 경고와 경제주권의 의지와 실천을 보여줘야 한다. 정부와 지방정부가 방향성에 있어서 다를 수가 없다"며 "거제시는 지방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하고 치밀하며 분명한 대응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