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0:40 (금)
“보청기 정확한 재활ㆍ상담 우선돼야 만족도 높일 수 있어요”
“보청기 정확한 재활ㆍ상담 우선돼야 만족도 높일 수 있어요”
  • 어태희 기자
  • 승인 2019.07.17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 권준열보청기 난청센터 권준열 원장은 “같은 보청기라 하더라도 전문적인 사후관리에 따라 보청기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한다.

 

보청기 만족도 위해

청능재활 과정 중요

제품 먼저 바꾸기보단

제대로 된 상담이 먼저

말소리 또렷하게

잘 듣지 못하면

제품 문제보다

피팅 쪽 의심

 난청인 A씨는 보청기 상담 중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소리가 또렷하게 들리지 않는 현상을 경험하게 됐다. 제품을 바꾸면 나아질까해서 여러 제품을 착용해봤지만 큰 변화는 없었다. 결국 보청기 착용을 포기하게 됐다. 반면 난청인 B씨는 같은 상황을 경험했지만, 자신의 청능사 가이드에 따라 3개월간 재활 과정을 진행해 보기로 결심했다. 실제로 보청기를 착용하고 보청기 피팅 및 청능 훈련을 진행하다 보니 시간이 갈수록 편하고, 말소리가 또렷하게 들린다는 사실을 경험하게 됐다. 현재는 보청기 없이 생활하는 데 큰 불편을 겪고 있으며, 보청기 착용에 큰 만족감을 느끼고 있는 중이다.

 ◇ 말소리 변별력 향상 위해 청능재활 과정 중요

 최근에는 보청기 브랜드가 다양하고, 보청기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됐다. 그래서 보청기 제품에 초점을 맞추고 신제품, 고가의 보청기를 구입하는데 초점을 맞추게 되는 난청인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무조건 보청기 제품의 스펙만을 비교하여 보청기 구매를 결정하면 안 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권준열 보청기 난청센터 권준열 원장은 같은 보청기라 하더라도 전문적인 사후관리에 따라 보청기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한다.

 보청기 서비스란 △난청인의 개인별 특성, 민감도를 고려한 보청기 피팅 △어음변별력 향상을 위한 청능훈련 △청각학적, 심리 음향학적 정확한 카운셀링을 제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보청기를 맞추고 사후관리를 제대로 받지 못하면 보청기 사용을 포기할 수 있다.

 보청기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난청인뿐 아니라 난청인 가족에게도 정확한 카운셀링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데, 난청인이 호소하는 불편함이 왜 발생되는지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생활하면서 문제가 발생되었을 때 가족들이 직접적으로 도움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보청기 만족도 위해 피팅 중요

 보청기 착용 시작 후 발생되는 주요 불편 현상은 울림이다. 귀를 막고 소리를 증폭하다 보니 울림 현상이 발생되는 것이다. 이 때에는 저주파수 대역 이득을 조금 낮추거나 vent 용적에 변화를 주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일정시간이 지나면 울림에 점차 익숙해지기 때문에 난청인에게 해결될 수 있다는 설명을 해주는 것이 보청기 착용시간 증진을 위해 중요하다.

 소음 속에서 말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현상이 발생된다면 소음환경에 맞춰 보청기 피팅을 세밀하게 진행해보고 무선 마이크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보청기 착용이 2개월가량 지난 시점에서는 보청기 착용 전ㆍ후 평가를 통해 어느정도 효과를 보고 있는지 효과가 크지 않다면 현재 문제점이 무엇인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피팅이 궤도에 오르면 난청인 특성에 따라 청능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제공하는 것이 보청기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현재 보청기를 통해 말소리를 또렷하게 잘 듣지 못하고 있다면, 보청기 제품의 문제라기보다, 피팅의 문제 또는 지금까지 받아온 상담에 문제가 있었을지 모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