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4:15 (금)
공공병원 설립 공론화, 한 시가 급하다
공공병원 설립 공론화, 한 시가 급하다
  • 경남매일
  • 승인 2019.07.17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와 보건의료 산업노조, 서부 경남 공공병원설립 도민운동본부가 공론화 과정을 거쳐 서부 경남 공공의료 시설 확충을 추진하기로 했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김경수 지사와 김명섭 정책공보 특별보좌관, 윤인국 복지보건국장, 김윤수 비서실장, 이인숙 보건행정과장 등 실무자와 운동본부 강수동 대표, 염기용 보건의료노조 울산경남본부장, 박석용 진주 의료원 지부장, 박윤석 보건 울경본부 조직국장 등은 지난 16일 도지사 집무실에 모여 이같은 서부 경남 공공의료 시설 확충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이날 면담 참석자들은 서부 경남 공공의료를 강화하자는데 의견을 모았고, 진료권 설정과 지역 책임의료기관 지정에도 공감했다. 도민운동본부는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경남도지사로 재직하던 2013년 진주의료원 폐업 이후 서부 경남 지역의 공공의료가 취약해졌다면서 공공병원 설립을 줄기차게 요구해왔었다.

 경남도와 단체는 거창과 통영권의 지역거점 공공병원인 적십자병원의 확장ㆍ이전을 포함한 `기능보강`이 필요하고 8월 보건복지부 발표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데 공감했다. 김 지사는 진주권(진주, 사천, 남해, 하동, 산청) 공공병원 설립에 대해 위치와 적정규모, 최대한 빠르게 확충할 수 있는 방안 등에 대해 전문가, 시민사회 등이 참여하는 공론화 과정을 통해 결정하자고 제안을 했다.

 진주의료원은 1910년 설립돼 103년 동안 서민의 공공 의료서비스를 담당해 온 서부 경남지역의 대표적인 지역거점 공공병원이었고, 당시 폐업으로 인한 서민들의 상실감은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지방의료기관은 서민들을 위한 공공의료에 충실할수록 적자가 날 수밖에 없는 구조다. 그런데도 수익성을 잣대로 진주의료원을 강제 폐업시킨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이미 공론화는 시작됐다. 공공병원을 설립할 것이냐, 말 것이냐의 찬ㆍ반 논쟁이 아니라 최대한 빨리 어떻게 잘 만들 것인가를 논의할 때다. 이는 생산원가가 안 나온다고 도민의 식수원인 진양호 상수원을 중단하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