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4:49 (금)
진주지역 올 상반기 기업경기 하락세 뚜렷
진주지역 올 상반기 기업경기 하락세 뚜렷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9.07.16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하반기에도 진주 경기 침체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하늘에서 본 상평일반산업단지.

 

진주상의 연구센터, 전망 조사

총 300개 업체 응답 받아

제조ㆍ비제조업 침체 `지속`

애로사항 `인력난ㆍ인건비 ↑`

 올해 상반기 진주지역 기업경기는 지난 2018년 하반기 대비 제조업과 비제조업 모두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2019년 하반기에도 경기 침체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진주상공회의소(회장 금대호) 진주지역경제연구센터에서는 지난달 13일부터 26일까지 진주지역 종업원 5인 이상 기업체를 대상으로 진주상공회의소에서 구축한 온라인 설문조사 시스템을 활용해 `2019년 상반기 진주지역 기업경기 동향 및 2019년 하반기 전망 조사`를 실시했고, 총 300개 업체(제조업 130개, 비제조업 170개)의 응답을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조사 결과 제조업의 경우 2018년 하반기 대비 식료품과 비금속광물 두 업종을 제외한 모든 조사 대상 업종 경기가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고, 식료품 업종과 비금속광물 업종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수와 수출이 모두 악화되고 있고 제품판매가격 BSI는 보합수준이며 원자재구입가격, 채산성 자금사정 BSI는 악화되고, 자금사정은 미미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기업 신규수주, 생산규모 및 가동률 BSI는 약간 악화되거나 정체 상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비제조업의 경우 2018년 하반기 대비 모든 업종이 악화되거나 정체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출규모, 내수판매규모, 채산성, 자금사정 BSI는 2018년 하반기 대비 상승할 것으로 조사된 반면, 수출규모는 하락할 것으로 조사돼 대외부문의 경기악화로 비제조업 부문도 침체상태가 지속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2019년 하반기 경기는 제조업의 경우 2019년 상반기 대비 나빠질 것으로 예측되고 추경 효과가 최대한 확보되고 대외경제, 특히 미국과 유럽 및 중국 경제 불확실성이 낮아지지 않을 경우 2019년 초부터 진행돼 온 경기 하강 추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비제조업의 경우도 2019년 상반기에 비해 경기 침체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인력사정, 매출규모(수출ㆍ내수 모두), 채산성, 자금사정 모두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제조업에 비해 하락 전망이 다소 덜한 편이다.

 그러나 제조업 경기 하락세 여파가 비제조업 분야 내수 회복을 제한하면서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침체 상태가 지속될 것임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번 조사 결과를 분석한 경상대학교 김의동 교수는 "결국 하반기 경기 방향은 대내외적으로는 추경편성을 통한 재정지출 확대, 규제개혁을 통한 기업투자 촉진으로 압축되는 경기부양대책 효과 여부에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는 것으로 보인다. 대외적으로는 중국과 유럽경제 및 미국 트럼프 정부 정책 변화 등을 중심으로 한 세계경제여건 변화 추이에 상시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김 교수는 "최선의 정공법은 규제개혁과 구조조정을 통해 장기적으로 체질을 바꾸고, 경제적 자유를 확대하는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다. 또한, 지역 차원에서 추진해야 할 각종 사업, 즉 진주시 원도심(재생) 활성화, 혁신도시 활성화, 남부내륙철도 조기 건설과 항공산업 활성화를 강력히 추진해 가는 것도 장기적으로 지역 경기를 튼실하게 만들어가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진주지역 기업체의 주요 경영애로사항은 인력난과 인건비 상승, 불확실한 대내외 경제상황, 내수부진, 경쟁심화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