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3:46 (목)
日 경제보복에 경남경제 방안 찾아야
日 경제보복에 경남경제 방안 찾아야
  • 경남매일
  • 승인 2019.07.15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상공회의소는 지난 15일 최근 일본 경제보복 조치에 따른 창원산업 영향을 살피고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일본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제조에 쓰이는 핵심 소제에 대한 수출 규제 강화에 이어 한국을 우대 조치 대상(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며 다른 품목을 추가로 규제하겠다는 발표에 따른 것이다.

 추가 규제 대상으로 지목되는 품목은 국내 대일 수입 의존도가 높고, 규제의 명분을 가진 자일렌(탄소섬유), 수치제어반 등이다. 특히 창원 대 일본 최대 수입품인 `수치 제어반`(MTI 842510, HS 853710)의 경우, 수입의 98.3%를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을 만큼 의존도가 높다. 또한 창원 내 164개 외국인 투자기업 중 일본계 기업이 77개(2019년 3월 기준)를 차지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들 기업은 창원국가산업단지, 마산자유무역지역의 개발과 더불어 입주한 기업들로 업력 30년 이상의 업체들이 많다.

 경남은 제조업 생산이 경제의 주를 끌어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은행 경남본부가 조사한 경남지역 실물결제 동향에 따르면 5월 기준 제조업 생산이 정년 동기대비 3.6% 증가했다. 선박(58.4%)과 기계류 및 정밀기기(11.1%)와 자동차ㆍ자동차부품(12.3%) 수출이 증가를 지속하고 있다. 일본의 수출규제가 경남권에 큰 타격으로 돌아올 것은 누구도 부정하지 못한다.

 경남중기청 또한 이날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중소기업의 피해를 우려해 `일본 수출규제 애로신고센터`를 설치ㆍ운영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의 피해 현황과 애로ㆍ건의 사항을 모니터링하고, 중기부 및 범정부 TF에서는 애로 해소를 위한 방안을 마련해 기업들의 어려움을 해소한다는 취지다. 중기청은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 기업에는 피해 최소화를 위해 긴급경영안정 자금, 단기 컨설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사태의 심각성을 감안한 중기청이 빠르게 움직이고 있지만, 이는 단기적인 대처에 그친다. 상황이 장기적으로 흘러갔을 시 대안과 해결책은 제시되지 않고 있다. 관련 업체의 사전 대비는 물론 지자체와 정부의 조속한 조치와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