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2:59 (금)
남북내륙철도의 득과 실, 방안 마련해야
남북내륙철도의 득과 실, 방안 마련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19.07.07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 물류사업의 선진화와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남북내륙철도(서부 경남 KTX)로 인한 부작용이 우려돼 이에 관한 해결책이 요구된다.

 지난 1월 경남은 김천~거제를 잇는 남북내륙철도 예타 면제사업에 선정됐다. 철도를 이용하면 경남(거제)과 서울은 이제 2시간대 거리가 된다. 도는 경남발전 그랜드 비전 수립을 위해 1일부터 4일까지 권역별 시군 의견 수렴의 시간도 가졌다. 도는 종합발전계획과 연계한 중장기적 로드맵을 마련, 연말에 발표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 남북내륙철도의 개설이 이뤄졌을 경우 득(得)에 비견되는 실(失)도 유추되는바, 큰 우려를 낳고 있다. 철도가 생겼을 시 상대적으로 관광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은 패싱 당하는 현상과 수도권의 흡인력으로 인한 지방 상권 소홀과 인구 유출이 그 내용이다. 사실 교통 발전으로 인해 인구가 유출되는 `빨대효과`는 2004년 KTX의 첫 개통 때부터 확인돼 왔다. 300㎞의 속도 혁명은 수도권 집중 현상을 가속화시켰고 수도권은 지방의 인력과 자원을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되고 있다. 남북내륙철도 또한 이 우려를 비껴갈 수 없다. 경남에선 지난 2010년 거가대교 개통이 이 같은 빨대효과의 큰 예가 되고 있다. 거가대교 개통으로 인해 부산 백화점을 찾는 거제 쇼핑 고객이 개통 전과 비교해 226%나 증가한 것이다. 최근 거제 인구 10명 중 2명이 쇼핑을 위해 부산을 찾는 것으로 집계된다고 한다.

 도는 해당 인프라의 역습에 대비책을 늦지 않게 세워나가야 한다. 남북내륙철도와 연계한 신경제권 구축, 문화관광ㆍ산업경제ㆍ교통물류ㆍ힐링 산업 발전 방안 등을 논의하기로 했으나 남북내륙철도가 지나가는 진주ㆍ고성ㆍ통영ㆍ거제 이외의 경남 소도시가 소외되지 않는 방향도 모색해봐야 한다. 지자체 또한 예견된 관광 패싱 현상을 가만히 두고 봐선 안 된다. 남북내륙철도가 지역의 위기가 아닌 기회가 될 수 있도록 관광 자원 개발과 인프라 구축에 혼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