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8:05 (토)
민선 7기 2년 출발 위기의식 더 가져야
민선 7기 2년 출발 위기의식 더 가져야
  • 경남매일
  • 승인 2019.07.0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로 민선 7기가 취임 1주년을 맞이하게 됐다. 각 지자체의 기초단체장들은 기자회견이나 간담회를 열어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고 앞으로 가야 할 길을 모색했다. 따로 구색을 갖추지 않고 2년차의 시작을 행정으로 시작하는 단체장들도 보였다. 백두현 고성군수는 불필요한 행사보다 현장에서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겠다며 당초 계획했던 행사를 취소했다. 백 군수는 이날 대화항공산업, 이당일반산업단지, 고성마암수출농업단지 등을 둘러보고 관계자들과 소통했다.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행보였다.

 윤상기 하동군수 또한 읍내 시가지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하면서 새출발을 다짐했다. 윤 군수는 1시간여 동안 환경미화원과 함께 시가지 일원에서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수거하는 활동을 전개했다. 각자 다른 방식으로 2주년의 첫 날을 시작했지만 이들의 목표는 하나로 전해진다. `지역 발전`을 이끌어 지역 주민에게 행복한 웃음을 주는 것이다.

 현재 농촌지역 기초단체는 위태하다. 단체장들은 그 무게감을 고스란히 느끼고 있을 것이다. 지난달 도가 발행하는 책자형 월간 도정소식지인 `경남공감`에 따르면 경남지역 읍ㆍ면ㆍ동 10곳 중 6곳 이상이 소멸 위험에 놓여있다.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3월 말 현재 주민등록인구에 적용한 결과 도내 308개 읍ㆍ면ㆍ동(출장소 제외) 중 132곳(42.8%)이 소멸고위험군, 64곳(20.8%)이 소멸위험지역으로 나타났다. 소멸고위험과 소멸위험 읍ㆍ면ㆍ동을 합치면 196곳(63.6%)이 소멸위험 단계다.

 출산율과 직계된 데이터지만 해결방안을 오로지 `출산`으로만 봐선 안 된다. 한국은 이미 지난해 0.98명이다. 지방 출산 장려 정책만으로는 인구 절감을 채울 수 없다. 귀농ㆍ귀촌 사업에 집중하고 젊은 인구가 유출되지 않도록 일자리를 확산시키는 정책이 필요하다. 민선 7기 1주년을 맞이한 기초단체장들의 새로운 시작이 위기에 빠진 지역을 끌여올려 줄 수 있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