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22:07 (화)
지방세 고지서 스마트폰으로 받아요
지방세 고지서 스마트폰으로 받아요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9.06.26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 내달부터 본격 시행 간편 결제사 앱 등서 신청
진주시는 지방세 고지서를 스마트폰으로 받을 수 있는 지방세 고지서 모바일 전자송달 서비스를 다음 달부터 실시한다. 사진은 진주시청사 전경.
진주시는 지방세 고지서를 스마트폰으로 받을 수 있는 지방세 고지서 모바일 전자송달 서비스를 다음 달부터 실시한다. 사진은 진주시청사 전경.

 진주시는 지방세 고지서를 스마트폰으로 받을 수 있는 지방세 고지서 모바일 전자송달 서비스를 다음 달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지방세 고지서 모바일 전자송달이란 종이고지서 없이 지방세 고지서를 스마트폰 앱에서 고지서를 받고 고지내역을 확인한 후 납부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 기존 스마트위택스와 금융앱을 통해 시행하던 서비스를 이번에 카카오페이, 네이버, 페이코 등 간편 결제사 앱까지 확대 시행하게 됐다.

 지방세 고지서 모바일 전자송달 서비스는 정기분 지방세인 등록면허세(면허분), 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균등분)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신청방법은 카카오페이, 네이버, 페이코 등 간편 결제사 앱과 농협이나 시중 은행의 금융 앱을 내려받아 설치한 후 안내에 따라 신청하면 된다. 신청일 다음 달부터 전자송달이 적용되는데, 6월 말까지 전자송달을 신청하면 7월 정기분 재산세 고지서부터 전자송달로 고지서를 받게 된다.

 스마트폰으로 전자송달 받은 고지서는 스마트폰의 해당 앱에서 손쉽게 납부할 수 있음은 물론, 기존대로 금융기관의 CD/ATM이나 가상계좌, 자동이체, ARS(1544-5855) 등을 통해 납부할 수도 있다. 전자송달 방식으로 고지서를 받게 되면 150원의 세액공제가 적용되며, 전자송달 방식으로 고지서를 받아 자동이체 방식으로 납부를 하면 300원의 세액공제가 적용된다.

 한편, 모바일 전자송달 뿐만 아니라 위택스(www.wetax.go.kr)의 전자사서함이나 e-mail 주소로 고지서를 전자송달 받는 방법도 있다. 단, 위택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 e-mail 주소로 고지서를 받기 위해서는 세무부서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전자송달 서비스를 이용해 납세자가 고지서를 스마트폰으로 받게 되면 고지서 분실 우려가 없고,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고지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 납부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