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19 (목)
경상대ㆍ경남과기대 통합 공동추진위 출범
경상대ㆍ경남과기대 통합 공동추진위 출범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9.06.25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리적 의사결정 통해 계획 수립 위원장ㆍ기획위ㆍ실무위 등 구성
 국립 경상대학교와 국립 경남과학기술대학교는 양 대학의 `대학통합 공동추진위원회 출범식`을 26일 오후 3시 경상대학교 GNU컨벤션센터 4층 세미나실에서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경상대학교-경남과학기술대학교 간 대학통합 추진에 대한 대학의 의지를 대학 내외에 알리고, 대학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열리는 것이다.

 이날 행사에는 대학 통합추진위원장(양 대학 총장)과 추진위원(대학별 12명), 통합기획위원장(양 대학 부총장)과 기획위원, 통합실무(분과)위원장 및 분과위원(3개 분과) 등 모두 40명이 참석한다.

 `경상대학교-경남과학기술대학교 대학통합 공동추진위원회`(이하 공동추진위원회)는 양 대학의 통합추진 기획, 준비, 실행 등 전반의 과정에 구성원 참여와 함께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한 대학통합계획 수립과 향후 원활한 계획 이행 및 지속적 관리를 도모하는 역할을 한다.

 공동추진위원회는 양 대학 총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산하에 통합기획위원회, 통합실무위원회(비전특성화, 교육ㆍ연구, 행정ㆍ인프라 분과 등 3개 분과위), 자문위원회를 둔다. 통합실무위원회는 지난 13일 오전 경남과학기술대학교에서 첫 회의를 개최했다.

 공동추진위원회는 대학별 △교수 대표 6명 △직원 대표 3명(조교 포함) △학생 대표(대학원생 포함) 2명 △동문 대표 1명 등 대학별 총 12명, 전체 26명(공동추진위원장 포함)으로 구성된다. 공동추진위원회는 △통합대학교의 통합계획(안) 확정 △통합대학교의 사업계획(안) 확정 △대학통합에 관한 주요사항 심의.의결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통합기획위원회는 양 대학 부총장을 공동위원장으로 대학별 교무처장, 학생처장, 기획처장, 산학협력단장, 사무국장, 대학원장, 입학본부장, 대외협력본부장 등 대학별 총 7명, 전체 16명(공동기획위원장 포함)으로 구성된다.

 통합기획위원회는 △분과별 통합계획(안)에 따른 전체 대학 통합계획(안) 마련 △분과별 사업계획(안)에 따른 전체 대학 사업계획(안) 마련 △대학 통합에 관한 주요 사항 결정 등의 역할을 맡는다.

 통합실무위원회는 대학별 실무위원장 1명, 비전특성화분과 5명, 교육ㆍ연구 분과 7명, 행정ㆍ인프라 분과 5명 등 대학별 18명, 전체 36명으로 구성된다.

 통합실무위원회의 △비전ㆍ특성화 분과는 통합대학 발전방향 및 교명, 캠퍼스 특성화, 재정투자계획 등을 △교육ㆍ연구 분과는 유사중복학과 통폐합, 학사ㆍ연구조직 개편, 교육과정 개편 등을 △행정ㆍ인프라 분과는 행정조직ㆍ부속시설 개편, 통합대학 정보화시스템 개편 등을 마련한다.

 자문위원회는 양 대학이 추천하는 지역사회 및 관계기관 인사로 20명 내외로 구성하며 대학통합과 관련해 각계 각층의 다양한 의견 전달과 정책방향 자문의 역할을 한다.

 공동추진위원회는 월 1회 정례회의를, 필요할 경우 수시로 회의를 연다. 운영기간은 통합 완료 때까지이다.

 경상대학교 이상경 총장은 "경상대와 경남과기대가 오는 2021년 두 대학이 하나의 대학으로 통합하게 된다면 동일지역 내 국립대학 간 불필요한 소모적 경쟁에서 벗어나 통합시너지 효과 창출 및 상생 발전으로 이어져 지역을 넘어 명실상부한 글로벌 명문 거점국립대학으로의 재도약과 위상 강화의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김남경 총장은 "우리는 한 지붕 두 가족이었다. 광복 후인 1945년 10월 황운성 교장이 진주 공립농업학교, 현 경남과기대 제7대 교장으로 취임 후 1948년 진주초급농과대학인 현 경상대학교를 개교하는 데 힘을 쏟았고 교장과 초대 학장을 겸직하면서 대학의 기초를 다졌다"며 "이렇듯 두 대학은 같은 뿌리를 가지고 있으며, 지리적 근접성 등 여러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