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24 (금)
[생활/건강] 커피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생활/건강] 커피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 임미경
  • 승인 2019.06.25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미경 이학박사
임미경 이학박사

-경남매일신문사 논설위원

-미국, 캘리포니아주 Saint Mission University 교수

-제주국제음식치유학교 교장

-KBS 1 생노병사의 비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EBS 1 최고의 요리비결

-BTN 임미경박사의 똑똑한 한끼 진행

-MBN 생생정보 마당

기호식품은 필수적인 영양소를 함유한 식품은 아니지만 즐기고 좋아하는 식품들(커피, 차, 코코아, 청량음료, 이온음료, 전통음료)이다. 주로 커피는 맛과 향이 좋아서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음료다. 커피는 산지, 향기, 감칠맛, 쓴맛 등과 스트레이트용, 블렌드용, 블렌드 베이스, 인스턴트커피, 카페인 프리 커피 등이 있다. 커피의 어원은 에티오피아의 카파caffa에서 유래됐고 신비의 약으로 불리던 커피는 13세기 말부터 아라비아를 중심으로 한 이슬람교 국가에서 처음 커피원두를 볶아 커피라는 음료로 즐기게 됐다. 한국에 커피가 들어오게 된 계기는 1895년경 고종황제가 러시아 공사관에서 마신 것이 시초가 돼 명동과 충무로 종로 등에서 커피전문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6.25 전쟁 후 미군부대 주둔으로 원두커피 및 인스턴트커피가 대중화됐다. 커피는 특수성분으로 카페인이 1% 정도 함유돼 있고 흡수율이 증가하므로 신경 흥분, 불면증 유발 커피성분 중 카페인은 심부정맥을 악화시켜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고, 과도한 커피 섭취는 카페인이 소변으로 칼슘 배설량을 증가시켜 골밀도에 영향 골다공증 유발할 수 있다.

 커피의 성분은 수분, 단백질, 지방, 당질, 섬유질, 회분, 나트륨, 칼슘, 비타민 B2, 칼슘, 인, 카페인, 탄닌 등이 함유돼 있다. 커피의 종류와 효능은 다음과 같다.

 브라질 커피는 품질이 우수하고 신맛이 적고 향기가 좋다. 콜롬비아 커피는 기품이 있고 감칠맛과 향기, 신맛이 뛰어나며 다른 종류 커피와 조화를 이룬다. 블루마운틴은 커피의 명품으로 알려진 향기와 신맛의 절묘한 조화로 대중들이 애음한다. 과테말라 커피는 향기, 신맛 등이 뛰어난 커피이며, 코스타리카 커피는 약간의 배합으로도 풍미 높일 수 있고 코스타리카 커피는 신맛과 쓴맛이 강한 브렌드용이다. 모카 커피는 독특한 향기와 풍미가 있고 강한 신맛을 더해서 맛이 좋고, 킬리만자로 커피는 아프리카 킬리만자로에서 생산되고 강한 신맛과 향기가 높으며 감칠맛이 있는 스트레이트용이다. 코나 커피는 하와이산 스트레이트용으로 강한 신맛과 짙은 향기를 가진다.

△중추신경계

 정신을 맑게 해 깨어 있도록 해 지루함과 피로를 없애주고 일에 대한 집중력을 높인다.

△심장

 카페인은 심장수축력을 자극해서 심장 박출을 증가시켜 줄 뿐만 아니라 혈청 내 유리 지방산 농도를 증가시켜 혈압을 증가시키고 심장 질환 발병을 증가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고혈압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의 경우 일시적으로 체내 혈압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하루에 2∼3잔의 커피는 혈압을 증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체지방과 글리코겐 분해 촉진

 카페인은 세포에서 cyclic AMPcAMP가 5`AMP로 전환되는데 작용하는 포스포디에스테라아제phosphodiesterase의 활성 억제한다. 또한 cAMP량의 증가로 저장된 글리코겐과 중성지방의 분해로 촉진 산소 소비량도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지방과 글리코겐 분해가 촉진되면 두뇌 활동은 물론 신체의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의 공급량이 많아지게 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커피는 암예방 효과가 있지만 방광암 발생 위험을 높여준다는 보고가 있고 또한 일부 연구에서는 하루 2잔 이상의 커피 섭취가 위암 발생을 높인다는 결과도 있어 과량섭취를 피하라고 권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