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5:55 (목)
[인터뷰]"체감하는 민생경제 회복에 올인"
[인터뷰]"체감하는 민생경제 회복에 올인"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6.24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도지사, 지난 1년 `소통 도정`으로 변화
서부경남KTX 국가 지원 추진스마트산단 중심 제조업 혁신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4일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4일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경수 도지사는 취임 1주년 인터뷰를 통해 "경남도민들이 체감하는 경제회복에 올인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를 위해서는 경기난을 겪고 있는 제조업 메카 경남의 위상을 다지는 제조업 르네상스 시대를 견인하는 게 출발선이다"라면서 "조선, 부품산업 등 어려운 지역 민생경제를 회복하는 데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다음은 김 지사와 문답.

 △민선 7기 1년에 대한 평가 및 성과로 보는 사업은.

 "지난 1년은 도민과 함께 경남의 새로운 변화가 시작하는 시기였다. 불통과 독선의 도정을 혁신ㆍ소통ㆍ협력의 도정으로 바꿨다. 도민께 약속한 서부경남KTX를 포함해 오랜 숙원사업들을 해결하고 도약의 기반을 마련했다.

 성과로는 서부경남KTX를 국가재정지원사업으로 추진하고, 스마트산단을 중심으로 한 제조업 혁신이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경남의 50년 숙원사업인 서부경남KTX는 서부경남이 교통 오지라는 오명을 벗고 경남 전체의 새로운 균형발전을 만들어 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 제조업 혁신은 스마트산단 프로젝트를 비롯해 정부의 제조업 혁신 정책으로 확대됐다. 국가발전의 새로운 동력으로 전환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취임 1년이 지난 시점에 가장 시급한 현안과 해결방안은.

 "회복이 더딘 지역 민생경제가 가장 시급한 해결 과제다. 지난 1년 동안 제조업 스마트화를 집중적으로 추진하면서 경남 산업의 체질을 개선해왔다.

 하지만 미ㆍ중 무역분쟁과 중국경제 둔화, 자동차 수출 감소, 산업 노후화, 기술력 부족 등 내ㆍ외부적 한계와 재원 등 지방정부 차원의 한계로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제조업 혁신과 관광문화 사업 활성화를 통해 도민들이 체감하는 민생경제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

 △3대 혁신인 경제ㆍ사회ㆍ도정 혁신의 지속성을 강조하면서 갈등이나 논란을 부른 적은 없나.

 "왜 없었겠나. 갈등이나 논란이 없다면 혁신은 이뤄지지 않는다. 서부경남KTX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두고 예산 낭비라는 비판이 없지 않았다. 비판대로라면 낙후된 지역은 경제성 부족으로 예타 통과가 어려우니 영원히 발전하지 말고 남으라는 얘기가 된다. 논란이 있어도 정면 돌파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사회ㆍ도정 혁신도 소통과 협력, 협치의 중요성을 생각하면 당연한 방향이다. 그러나 익숙하지 않은 업무이다 보니 일을 직접 맡아서 추진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어렵고 힘들 수밖에 없다. 그래도 혁신은 필요하고 계속돼야 한다는 공감대가 확산하고 있다고 본다."

 △남부내륙고속철도 추진, 제2 신항 유치,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 등 주요 이슈에 대한 추진상황과 견해는.

 "서부경남KTX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와 국토부 기본계획수립 과정에서 노선과 역사가 확정되고 단선ㆍ복선 여부도 함께 정해질 예정이다. 계획이 확정될 때까지 경남균형발전에 가장 바람직한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협의해 나갈 것이다.

 대형 항만인 제2 신항은 진해로 확정됐다. 배후에 고부가가치 물류 산업 육성 등을 통해서 항만과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지역 발전의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나가고 있다.

 김해신공항은 지난 20일 부울경 시ㆍ도지사와 국토부장관이 국무총리실 판정에 따르기로 합의했다. 김해공항의 적정성 여부도 중요하지만, 동남권에 제대로 된 관문공항이 만들어지는 것이 핵심이다."

 △낙동강 보 개방 문제와 관련, 시민단체와 지역 농민들의 논란에 대한 견해는.

 "낙동강 보 개방 문제는 환경부에서 모니터링하고 있다. 보 개방과 처리에 따른 피해가 발생할 경우 사전 예방 대책이 필요하다. 농민은 농민대로, 내수면 어업을 하는 어민은 어민대로 낙동강 보 개방이 수질 개선에 필요하다면 개방에 따른 피해대책이 함께 준비될 수 있도록 환경부와 협의하겠다."

 △올해를 경남경제 재도약 원년으로 추진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는데 구체적 복안은.

 "지난 1년간 굵직한 현안들을 도민 피부에 와닿는 성과로 전환하는 것이 지금부터 과제다. 경남경제뿐 아니라 경남의 모든 분야를 스마트화해나가겠다. 민관 협력으로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드는 데 집중하겠다."

 △도정에 도민 참여를 강조한 뒤 토론이 많아 도정 추진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대한 생각은.

 "국민과 소통ㆍ협력 없이 추진한 사업들이 어떻게 되는지는 `4대강 사업`이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협치가 당장에 더딘 것 같지만 결국은 가장 빨리 확실하게 가는 길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 건립이다. 사업 타당성 용역 등 행정 관행을 따르는 대신 당사자들인 노동계ㆍ세탁업 경남지회ㆍ경영자 등과 세탁소건립 정책을 직접 논의했다. 서로 만나 토론하면서 협업과 협치를 통해 다른 지방정부보다 훨씬 빠르게 전국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하반기 역점 추진사업과 도정 운영 방향은.

 "3대 혁신을 가속화하고 민관 협력을 강화해 변화 속도를 높이고 도민들의 체감도를 올리겠다. 특히 일자리 질을 높이고 수요자 중심의 복지 전달체계를 만드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동남권 관문공항도 하반기에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다."

 △`드루킹 댓글 조작` 혐의로 법정 구속되면서 77일간 도정을 비운 것에 대한 입장과 향후 재판 대응은.

 "아직은 재판이 진행 중이라 모든 것이 조심스럽다. 도민들을 또다시 실망하게 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법원에서 법과 원칙에 따라 현명하게 판단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도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주민 참여 예산과 도민참여센터, 청년센터와 사회혁신 플랫폼 등 도민들께서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다. 참여하는 도민이 경남을 바꾼다. 경남을 바꾸는 일에 도민들께서 함께 해주시길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