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2:26 (수)
“성동조선 회생에 정부ㆍ경남도 나서야”
“성동조선 회생에 정부ㆍ경남도 나서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6.20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소살리기경남대책위 회견 노사정 상생협약은 ‘희망고문’ 정책 지원ㆍ선수금보증 등 요구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소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는 20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동조선해양의 회생은 가능하다”며 정부와 경남도에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소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는 20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동조선해양의 회생은 가능하다”며 정부와 경남도에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존폐 위기에 매몰린 성동조선해양, 회생을 위해서는 정부ㆍ경남도가 나서야 한다….”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소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는 20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동조선해양의 회생은 가능하다”며 정부와 경남도에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는 법정관리를 받고 있는 성동조선해양이 거듭된 매각 불발로 파산 상황에 직면, 청산절차에 들어갈 가능성과 무관하지 않기 때문이다.

 경남도와 성동조선해양은 지난해 8월 31일, 성동조선해양 고용안정과 경영정상화를 위한 노사정 상생협약을 체결했지만 희망고문으로 끝날 전망이다. 당시, 경남도는 ‘법정관리 중인 업체의 노사정 협약은 상생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이 제시된 사례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 13일 실시된 세 번째 매각 시도가 불발되며 법원이 회생절차 종료 선언에 이어 파산선고를 하거나 채권자들 중 일부가 청산을 신청하면 청산절차를 밟아야 하는 처지다. 혹여, 관리인 등의 이의신청이 있으면 한 번 더 매각이 시도될 수 있으나 법원이 정한 매각 기한이 10월 18일로 얼마 남지 않아 시간이 촉박한 실정이다.

 이 같은 급박함과 관련, 경남대책위는 “절명의 위기에 내몰린 성동조선이 회생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매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와 도, 채권단이 시장에 중형조선업체에 대한 정책 지원, 선수금환급보증(RG) 등 확실한 지원책을 선제적으로 내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업황이 불안한 시기에 성공을 담보하기 힘든 조건 속에서 수천억씩 투자해 보증도 제대로 받지 못한다면 과연 누가 조선소를 인수하려고 할 것인지 그 답은 자명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도는 지역경제와 경남조선업 생태계를 회복시키겠다는 명확한 의지를 대내외에 내보여야 한다”며 “그 시발점은 성동조선 회생 지원임에도 지금까지 어떤 대책도 대안도 내지 못하는 도를 바라보는 지역민들은 울화병에 걸릴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또 “도는 성동조선의 회생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즉각 마련해야 한다”며 “정부와 도가 나서서 무너져가는 조선업과 조선 노동자들의 요구를 귀담아듣고 경남조선업의 미래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성동조선해양은 지난 13일 3차 매각에 실패했다. 법원이 정한 매각기한이 오는 10월 18일이어서 파산 가능성까지 배제하기 힘들다는 전망이다.

 한편, 지난 2009년 수주잔량(CGT) 기준 세계 10위권 조선소로 급성장했던 성동조선해양은 글로벌 금융위기, 파생상품 거래손실 등으로 유동성이 부족, 수주 취소, 신규수주 부진 등이 잇따르면서 2010년 4월 채권단 관리, 2018년 3월 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