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9:19 (금)
리더가 통제력을 키우는 방법
리더가 통제력을 키우는 방법
  • 하성재
  • 승인 2019.06.20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혼자서 일 하지말고 '위임' 즐겨야 한계 알고 혼자만의 시간 가져서

삶 균형 갖추고 있는지 성찰 필요 목표 달성 위한 `꿈 시간표` 마련

지나친 소비는 '중도 퇴장' 지름길

일반적으로 리더들은 자신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최근에 `혁신`이라는 말은 더 이상 특별한 말이 아니다. 조직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서는 당연히 해야 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 과정에서 오래된 습관을 버리고, 삶을 새롭게 바라보기 위해 리더들의 `자기통제력`을 찾는 훈련은 필수적이다. 리더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자신의 통제력을 키워갈 필요가 있다.

 리더들은 `위임(委任)`을 옆에 끼고 살고야 한다. 직장에서도, 가정에서도 심지어는 놀 때도 일을 위임해야 한다. 혼자서 모든 일을 할 수는 없으며, 하려고 해서도 안 된다. 리더는 일을 더 열심히 하기보다 더 지혜롭게 해야 한다.

 가장 잘하는 일을 남기고 나머지는 손을 떼야 한다. 어떤 사람은 어떤 일을 머릿속으로 생각하기를 좋아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그 일을 직접 실행하는 데 흥미를 느끼는 사람이 있다. 물론 리더들은 둘 다 할 수 있다. 실제로 리더들은 계획과 실행 모두를 좋아하고 잘하기도 한다. 그래서 언제나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이 못마땅하다. 간섭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이제는 둘 다 하려 들지 않아야 한다. 내 강점을 살려서 거기에 집중해야 한다.

 먼저, 신용카드에 한도가 정해져 있는 것처럼 자신의 한계, 용량이 어느 정도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하루에 약속을 평균 네 개 정도 잡는다면, 두 세 개로 줄여야 한다. 일이 끝나고도 보통 일과 후 시간에 사무실을 지키고 있다면, 정시에 일을 마치고 퇴근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시간을 집중해서 밀도 있게 쓰는 훈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둘째는 방해받지 않고 혼자 조용히 있을 수 있는 일정한 시간을 정해 실행한다면 삶의 통제력을 유지하기가 훨씬 쉬워진다. 보통 그 시간에는 명상도 하고, 독서도 해야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온전한 침묵의 시간을 가지고, 삶이 균형을 이루고 있는지 의식적으로 성찰해보아야 한다. 이 과정이 삶을 직접 관리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

 셋째는 꿈의 시간표를 만들어 보자. 지금 하고 있는 일은 중요하다. 그래서 끝없는 주의와 관심이 필요하다. 반면에 그 일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가치를 시간표에 적지 않으면, 이루지 못한 희망 사항으로만 끝나버릴 공산이 크다. 그래서

자신이 이루기를 바라는 목표달성을 위한 시간표를 마련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끝으로 수화기를 내려놓을 때도 있어야 한다. 정말로 내려놓지는 않더라도 우아하게 `숨는 법`을 터득해야 한다.

 누군가에게 전화를 걸었을 때 녹음된 음성을 듣는다면 나 역시, 그다지 반갑지는 않겠지만, 자동응답의 녹음 기능이나 응답 메시지 기능은 이야기하고 싶은 대상 그리고 시간을 스스로 통제하게 해 준다. 휴대전화는 필요할 때 전화를 걸고는 다시 전화를 꺼둔 채 근사한 침묵에 빠질 수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훌륭한 장치일 수 있다. 24시간 대기해야 하는 응급실의 의사나 군대의 5분 대기조가 아니고서야, 내가 어디 있는지를 사람들에게 늘 알릴 필요는 없다.

 많은 리더들이 자기통제력이 없어서, 그가 가진 능력을 십분 발휘해 보기도 전에 중도 퇴장을 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수많은 꿈을 꾸는 사람들은 많은데 실현하는 사람은 적다. 그래서 끝맺음을 잘하는 리더가 되기 이해서는 지속적인 건강함과 강인함을 갖춰야 한다. 단순히 먹고사는 일에만 매달리는 리더가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스스로 역량을 만들어야 한다. 시간과 힘을 지나치게 많이 소비하게 된다면, 곧 지쳐버리게 되고, 이루지 못한 꿈과 욕구 때문에 두고두고 괴로울 것이다. 지금은 조금은 낯설고 걱정스러워도 자신을 믿고, 자기통제력을 갖고 익숙해지려면, 어느 정도 연습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실행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