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1:52 (금)
서하초, 찾아가는 선비교실 실시
서하초, 찾아가는 선비교실 실시
  • 경남교육청
  • 승인 2019.06.20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하초등학교(교장 신귀자)에서는 6월 19일(화) 우리 고장 선비문화의 가치를 알아볼 수 있는 찾아가는 선비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선비문화교육은 일두기념사업회의 ‘찾아가는 선비교실’과 연계하여 실시하였으며, 함양의 청렴한 선비들을 알아보고 전통 문화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프로그램은 사전 교육활동으로 청렴교육이 이루어졌다. ‘청렴서하’로 4행시를 지어보고 친구들과 청렴에 대해 의견을 나누며 어떻게 해야 깨끗한 사회를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첫 시간에는 ‘나의 호 짓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은 내가 가진 큰 뜻이 호에 드러날 수 있도록 진지하게 생각하며 활동하였다.

둘째 시간부터는 일두기념사업회의 외부 전문가들이 직접 수업에 참여하며 이루어졌다. 학생들은 일두 정여창의 일화를 듣고 겸손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었다. 또한 청렴하고 도덕적인 선비 정신을 단순히 아는데 그치지 않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모두에게 공언하는 시간을 가졌다.

다음으로 조상들의 여가활동인 고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우물고누와 호박고누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친구들과 활동해보며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 시간에는 시조창과 판소리를 들어보고 예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예법에 맞게 직접 절을 해보고 그 속에 깃들어 있는 상대방에 대한 존중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졌다.

서하초등학교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꿈과 끼를 발현하고 올바른 심성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 모두가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