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57 (금)
"보육부터 요양까지" 통합 돌봄 제공
"보육부터 요양까지" 통합 돌봄 제공
  • 박재근ㆍ김용구 기자
  • 승인 2019.06.1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사회서비스원` 개원 김해 중기비즈니스센터 내 4종 9개 시설 직접 운영
19일 보건복지부와 경남도는 김해시 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에서 경남 사회서비스원 개원식을 열었다.
19일 보건복지부와 경남도는 김해시 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에서 경남 사회서비스원 개원식을 열었다.

 보육부터 요양까지 돌봄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경남도 사회서비스원`이 19일 출범했다. 보건복지부와 경남도는 이날 김해시 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에서 경남 사회서비스원 개원식을 열고 본격 운영을 시작했다.

 개원식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김경수 경남도지사, 조현명 김해부시장을 비롯한 국회의원과 도의원, 복지기관ㆍ단체와 도민 등이 참석했다.

 경남도는 지난 1월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원 시범사업 공모에서 서울시, 대구시, 경기도와 함께 올해 사회서비스원 시범사업지역으로 선정돼 이번에 경남 사회서비스원 사무실을 개원했다고 설명했다. 사회서비스원은 광역지자체에서 설립해 운영하는 공익법인이다. 국공립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을 위탁받아 운영하는 등 사회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경남 사회서비스원은 앞으로 국공립 사회복지시설 4종 9개 시설을 직접 운영한다. 국공립어린이집 5곳, 공립요양시설 1곳, 종합재가센터 2곳, 커뮤니티케어센터 1곳이다.

 어린이 보육부터 노인 요양에 이르기까지 각종 돌봄 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한다. 도는 7∼8월 사이 창원시와 김해시에 각각 종합재가센터를 설치하고 단계적으로 200여 명의 요양보호사 등을 고용해 600여 명의 이용자에게 노인 돌봄과 가사ㆍ간병 등 다양한 재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해시에는 사회서비스원 사무실과 종합재가센터 이외에 커뮤니티케어센터를 설치해 전문 사례관리사를 배치한다. 읍ㆍ면ㆍ동 케어안내창구와 연계해 돌봄서비스 사각지대 발굴과 체계적인 지역사회 통합 돌봄서비스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경남 사회서비스원은 사회복지시설 안전점검, 노무ㆍ인사ㆍ회계 등 컨설팅 지원, 종사자 교육훈련 지원 등 민간 사회서비스의 체계적 통합관리 업무도 수행한다.

 경남 사회서비스원 설립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이자 민선 7기 경남도정 핵심과제로 추진됐다. 지난 4월 29일 보건복지부로부터 법인 설립허가를 받아 5월 1일 재단법인 설립 등기를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