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1:55 (토)
추상조각 거장 김종영 탄생일 ‘더 시민 곁으로’
추상조각 거장 김종영 탄생일 ‘더 시민 곁으로’
  • 강보금 기자
  • 승인 2019.06.18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예총, 2019꽃대궐음악회 오후 5시부터 기념식ㆍ축하공연 추모시 낭송ㆍ주민 체험행사
오는 26일 창원 소답동 김종영 선생의 생가 앞에서 꽃대궐음악회가 열린다. 사진은 등록문화재 제200호 김종영 선생 생가.
오는 26일 창원 소답동 김종영 선생의 생가 앞에서 꽃대궐음악회가 열린다. 사진은 등록문화재 제200호 김종영 선생 생가.

 창원예총은 오는 26일 추상조각의 거장 김종영 선생 탄생일을 맞아 소답동 선생의 생가 앞에서 김종영 탄생 104주년 기념 ‘2019 꽃대궐음악회’를 연다.

 꽃대궐음악회는 창원이 낳은 한국현대추상조각의 선구자 우성 김종영 선생의 삶과 위대한 예술적 업적을 기리고, 창원 시민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자 창원시의 후원으로 창원예총, 고향의봄기념사업회, 의창동주민 자치위원회, 김종영미술관이 함께 뜻을 모아 추진한다.

 행사는 오후 5시부터 9시까지 식전행사, 기념식, 축하공연으로 이어진다.

 식전행사에서는 김종영 선생 기념사업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지역 주민들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김종영.이원수 작품 세계 테마전과 의창동 지역 주민들이 준비한 체험행사와 프린지 공연이 열린다.

 기념식과 꽃대궐음악회는 저녁 7시부터 열린다. 유가족과 예술인, 지역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탄생 104주년에 부치는 추모시 낭송을 시작으로 김종영 선생의 숭고한 뜻을 되새기는 기념식을 가진 다음, 이어서 ‘퓨전국악공연’, ‘색소폰앙상블’, ‘성악공연’을 비롯해 ‘장구의 신 박서진’ 등의 초대가수들이 출연해 김종영 선생 탄생 104주년을 축하하는 꽃대궐음악회를 가진다.

김종영 선생.
김종영 선생.

 김종영 선생은 1915년 6월 26일 창원군 소답리에서 태어나 1982년 12월 15일 68세의 일기로 타계하셨다. 선생은 한평생 깎되 깎지 않은 ‘不刻의 美’를 추구하면서 기교나 기술보다 정신과 정서, 사상을 중시한 한국 현대 추상조각의 선구자로 잘 알려진 인물이다.

 또한 선생의 생가는 우리 국민 모두가 즐겨 부르는 ‘고향의 봄’ 노랫말에 등장하는 꽃대궐의 배경지로 인물사적. 건축사적 가치가 매우 높아 2005년 문화재청 등록문화재 제200호로 지정되어 보존되고 있다.

 창원예총 김시탁 회장은 “그동안 김종영 선생님의 소중한 가치를 알리는 다양한 기념사업들을 벌여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미술관을 건립하기에 이르렀지만 아직도 김종영 선생님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안타깝다”면서 “이번 2019 꽃대궐음악회에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