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21:18 (화)
낙동강 보 운명을 알고 싶다
낙동강 보 운명을 알고 싶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6.16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거” “개방 반대” 논란 지속 환경단체ㆍ 농민단체 극한 대립
경남도 원론적 입장만 되풀이 성낙인 도의원 수질대책 촉구
“녹조는 댐 설치 이전에도 발생”

 “낙동강 ‘보’의 운명은….” 전국 4대 강에 설치된 16개 보 가운데 8개가 설치된 낙동강 보의 철거 및 완전 개방 문제가 뜨거운 감자다.

 특히 도가 추진하는 낙동강 수질개선과 맞물려 환경단체는 보 철거 및 완전 개방을 주장하는 반면, 농민단체는 적극 반대로 맞서고 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경남도는 보 완전 개방은 환경부 모니터링과 농업피해 등 대책이 우선 마련돼야 한다는 원론적 입장표명에 그쳐 논란만 더 부채질하는 결과를 빚고 있다는 지적이다.

 낙동강네트워크 등 환경단체는 “낙동강 자연성 회복을 위해 낙동강에 설치된 8개 보 해체”를 주장한다. 반면, 농민단체는 “보 철거는커녕, 개방도 반대한다”면서 “농업용수 등 생존권과 직결된 것이어서 절대로 철거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이어 “보 해체는 국가시설 파괴행위며 대한민국 문명에 대한 파괴”라며 “보 해체 방침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 경남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성낙인(창녕1) 의원은 “낙동강 수질 개선 대책이 있는지, 낙동강 수질 개선을 위해 보 수문 개방이 필수적이냐”며 “녹조는 보 설치 이전에도 발생했고, 녹조가 복합적 발생요인을 감안하면 강물의 체류 시간을 줄이기 위한 보 개방이 수질 개선의 완전한 해결책으로 제시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낙동강 수질 개선사업 성패는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영양염류와 오염물질 등을 어떻게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것인가의 문제로 귀결된다”며 “수문 개방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농민 피해가 없는 방향에서 오염원 관리 중심의 수질 개선 총괄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정석원 경남도 환경산림국장은 “낙동강 수질 개선 종합대책을 세워 오는 2025년까지 총사업비 2조 708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면서 “낙동강 보 개방과 관련, ‘보’ 설치로 인해 정체된 물을 흘려보내 체류 시간을 줄이는 방법은 수질 개선과 녹조를 완화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만, 보 완전 개방은 충분한 모니터링 이후 취ㆍ양수장과 농업피해 등 대책이 우선 마련돼야 한다”고 신중하고도 원론적 입장을 보였다.

 김경수 도지사도 “낙동강 보 개방 문제는 환경부에서 모니터링 하고 있다”며 “이 문제와 관련한 원칙은 낙동강 보 개방과 처리에 따른 피해가 발생할 경우 피해를 예방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낙동강 보 개방이 수질 개선에 필요하다면 개방에 따른 피해대책이 함께 준비될 수 있도록 보 개방이 추진되도록 환경부와 협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도내 환경단체들은 지난 6일을 비롯해 수차례에 걸쳐 낙동강의 자연성 회복을 위한 보 철거 및 완전 개방을 주장하는 반면, 농민단체들은 보 개방 반대운동에 나서는 등 대치양상을 보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