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58 (금)
대합초, 손 모내기 체험을 통한 생태감수성 Up~~
대합초, 손 모내기 체험을 통한 생태감수성 Up~~
  • 경남교육청
  • 승인 2019.06.15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합초등학교(교장 김용숙)는 (사)창녕우포늪생태관광협회와 연계하여 람사르습지도시 인증 사업의 일환으로 “논습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6월 12일에는 본교 5학년 학생 11명이 참가하여 인근 마을인 주매마을에서 손 모내기 뿐만 아니라 논 뚝 식물 조사 활동, 그리고 풍년 기원제를 약식으로 지내보는 활동을 하였다.

주매마을에서 조성된 친환경 공동경작지는 따오기의 좋은 먹이터임과 동시에 학생들에게 친환경 생태감수성을 길러줄 수 있는 좋은 자연 학습 재료이기도 하다.

마을 주민분의 도움을 받아가며 못줄을 대고 직접 손으로 모를 심는 옛날 방식으로 모내기를 해보았으며, 8,9월에는 직접 모내기한 논에서 논생물 관찰 조사 활동과 추수 활동도 해볼 계획이다.

이번 논습지 프로그램에서는 손 모내기 체험 뿐만 아니라 뚝 식물 조사를 하였는데, 채집이 힘든 식물들은 표본을 통해서 관찰 및 학습을 하였다. 더 나아가, 코팅작업, 그리고 책자까지 만들어보는 활동을 통해, 우리 아이들은 소중한 경험의 기회를 얻었다.

이번 체험은 농촌에 살면서도 직접적으로 모내기 체험을 해 볼 기회가 거의 없는 우리 아이들에게 값진 경험의 시간이었다. 손 모내기 활동에 참가한 “OOO학생은 모내기는 부모님, 그리고 할아버지 할머니들만 할 수 있는 일이라 생각했는데, 내가 직접 모를 심어보니까 재미있었고, 무엇보다 보람찼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