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30 (금)
미천초, 선비문화를 배우는 특별한 야영수련활동
미천초, 선비문화를 배우는 특별한 야영수련활동
  • 경남교육청
  • 승인 2019.06.12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천초등학교(교장 강경숙) 3.4.6학년 학생들은 6월 4일(화)부터 6월 5일(수)까지 1박 2일로 경상남도 산청군 소재 「한국선비문화연구원」으로 야영수련활동을 다녀왔다.

교실과 교과서를 벗어나 다양한 현장체험활동을 통해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선비문화체험을 통한 인성함양'이란 주제로 진행 됐다.

첫날, 한국선비문화연구원에 도착한 학생들은 간단한 입소식 및 안전교육, 생활 안내를 받고 조선의 대학자 남명 조식을 소개하는 연구원장님의 남명 인문학 특강을 들었다. 이어서 판소리에 대해 배우고 직접 불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오후에는 옛 선비들의 “호”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만의 호를 직접 지어보고 서원에 대한 공부를 통해 역사에 대해서 깊이 알아보았다. 국궁, 굴렁쇠, 고리 던지기 등 다양한 전통놀이 체험도 실시하였다. 산천재, 남명기념관 등 인근 유적지 탐방을 통해 남명 조식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 되었고 역사 영화를 감상하면서 역사의식을 함양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튿날은 “지리산이 품은 아름다운 대원사 계곡이야기”라는 주제로 문화해설사와 함께 탐방로를 걸으며 자연과 우리 문화에 대한 전문가의 풍부한 해설을 들을 수 있었고 맑은 공기 가득한 자연을 한껏 느끼며 1박 2일간의 야영수련활동을 마무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