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1:33 (토)
교육 현안 논의 경남교육회의 도입
교육 현안 논의 경남교육회의 도입
  • 김명일 기자
  • 승인 2019.06.1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론화추진단 300명 공모 사회적 합의 일관된 정책 추진
 경남교육청이 교육 현안을 논의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경남교육회의를 신설한다.

 도교육청은 교육 현안에 대하여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고 교육공동체의 합의에 기초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올해 ‘경남교육회의’를 신설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경남교육회의는 경남교육정책의 수립-실행-평가 과정에 교육공동체의 실질적인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교육관계자 및 도민의 요구를 반영해 연 1~2회 정책 숙의제를 운영할 예정이다.

 정책 숙의제를 이끌 공론화추진단은 교육전문가, 교직원, 학부모, 교원단체, 시민단체, 공론화 전문가 등 10여 명으로 구성되며 위원 영역별로 위촉, 공모, 추천 등의 다양한 방식을 활용한다.

 교직원과 학부모 영역 위원은 현재 공모 중이다. 경남교육청 소속 교직원과 학부모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지원서 제출 기간은 11일부터 18일까지이며 내ㆍ외부위원으로 구성된 별도의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선발할 예정이다.

 공론화추진단은 공론화 의제를 선정하고 공론화 방법 설계 및 과정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게 되며 공론화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의제에 관한 권고안을 작성해 교육감에게 제출하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공론화추진단에서 최종 선정한 의제에 따라 공론화에 참여할 300여 명의 정책숙의단에서 전문가 의견 경청ㆍ학습ㆍ토론 등을 거쳐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

 손대영 정책기획관은 “이러한 경남교육회의 도입은 상호 존중, 공동체 의식, 신뢰 등 교육공동체의 민주시민성이 함양될 것이며, 또한 학생들에게는 이런 논의 과정이 민주시민교육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