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57 (금)
경남의원 내년 총선 대폭 물갈이?
경남의원 내년 총선 대폭 물갈이?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19.06.0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상진 한국당 신정치혁신특위장 “현역, 탄핵 등 책임 자유롭지 못해” 공천평가 지역ㆍ선수별 차등 검토
 자유한국당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 신상진 위원장이 내년 4월 총선 공천과 관련해 연일 대폭적인 물갈이 의사를 밝혀 경남지역 현역의원들의 긴장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신 위원장은 지난 7일 한 라디오프로에 출연해 “(박근혜) 대통령 탄핵 사태까지 있었고, 그 뿌리가 되는 2016년 20대 총선 공천에서 후유증이 많았기 때문에 현역 의원들이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물갈이 폭도 크게 있을 수밖에 없다”고 대폭적인 현역의원 교체를 밝혔다.

 이와 관련 신정치혁신특위 산하 공천혁신소위는 공천을 위한 현역의원 평가 시 지역ㆍ선수별로 차등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사정과 선수에 따라 현역의원의 의정활동 여건이 다르기 때문에 가중치를 달리해 평가하겠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한국당 텃밭으로 일컫는 영남권 의원들이 수도권 의원들보다 상대적으로 불리하게 평가 저울에 올라 대폭 물갈이 대상이 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소위는 또 그동안 당의 위상과 지지율을 깎아내린 현역의원들에게 상당한 감점을 주는 방식으로 공천 기준을 마련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신 위원장은 막말 논란 인사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책임이 있는 인사 등을 감점 대상으로 지목했다. 게다가 황 대표가 최근 정치신인을 대거 영입하며 ‘세대교체’를 위한 정지작업으로 해석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여왔던 만큼 ‘지역구 관리’에만 열중하면서 중앙정치 무대에서 존재감 약한 중진 의원들도 표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기존에 여성ㆍ청년ㆍ정치신인에 대한 공천 시 최대 20%까지 가점을 주던 것에서 25%까지 올리는 방안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이 같은 공천룰이 확정될 경우 경남 현역의원 중 일부가 당의 개혁공천의 희생양이 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면서 “현역의원의 지지도가 당 지지도보다 일정 범위 이상 낮을 경우 공천에서 아예 배제될 가능성이 높아 사정의 강도는 유례없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