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2:07 (토)
창원 중심상권, 횡단보도 확충으로 보행자 중심 교통환경 힘쓴다
창원 중심상권, 횡단보도 확충으로 보행자 중심 교통환경 힘쓴다
  • 강보금 기자
  • 승인 2019.06.06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百~동남관리공단 1.3㎞구간 횡단보도 3개→6개 확충
 창원시가 중앙동과 상남동을 나누는 폭 25m의 10차선 도로에 횡단보도를 크게 늘여 보행자 교통환경에 편리를 선사했다.

 시는 총 4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롯데백화점~동남관리공단에 이르는 중앙대로 남측 구간 횡단보도 신설, 정비사업을 완료했다. 이로써 롯데백화점 창원점~동남관리공단 사이 폭 25m, 길이 1.3㎞ 구간에 기존 3개소였던 횡단보도가 6개소로 늘어났다. 최근 횡단보도를 추가 설치한 곳은 리베라컨벤션 앞, 하나은행 앞 2개소다. 앞서 지난해 12월에는 중앙사거리에 횡단보도를 설치했다.

 기존에는 중앙사거리에 지하보도만 있어 상남동~중앙동을 오가는 보행자는 계단을 오르내려야 했다. 하지만 리프트와 승강기가 없어 유모차와 휠체어 등을 동반한 보행자는 인근 횡단보도를 이용하기 위해 450~600m를 돌아가야 했었다. 이러한 불편 때문에 무단횡단 사고가 일어나기도 했던 곳이다.

 시는 횡단보도간의 간격도 가까워져 보행자들의 불편함이 크게 개선됐다고 밝혔다. 안전한 보행환경이 조성됐다며, 차량의 통행속도도 줄어들어 과속으로 인한 소음과 미세먼지 감축 효과도 있다고 했다.

 허성무 시장은 “차량중심에서 보행자 중심으로 교통 정책의 패러다임이 변해야 시민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현장 중심의 행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경남도청에서 창원광장에 이르는 창원대로 북측에도 횡단보도를 추가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경상남도 보훈회관 앞에 횡단보도를 신설해 기존 ‘ㄷ’자 형태였던 경남도청 광장사거리의 횡단보도를 ‘ㅁ’자 형태로 만든다. 또한 경남도교육청 앞은 기존 횡단보도에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해 신호등을 신설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