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9:53 (토)
경남도의회 정례회 5분 자유발언
경남도의회 정례회 5분 자유발언
  • 김명일 기자
  • 승인 2019.06.04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동영 "통영 단설유치원ㆍ죽림지구 중학교 설립을"
황재은 "`경남형 지역 화폐 도입ㆍ활용 방안` 제시"
김윤철 "도내 유일 도시가스 미보급 합천에 공급을"

 경남도의회는 4일 열린 제364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정동영 의원 등 6명의 5분 자유발언에 이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등 3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정동영 의원
정동영 의원

 정동영(자유한국당ㆍ통영1) 의원은 통영시 단설유치원과 죽림지구 중학교 설립을 촉구했다.

 정 의원은 "통영시 지역 내 단설유치원은 총 2개로 면 지역 죽림 신도시에 있으며, 구도심에는 단설유치원이 없다"며 "이 지역 학부모가 단설유치원 설립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동(洞)지역 학부모들은 면에 단설유치원 2곳을 설치하면서, 동 지역에는 단 한 곳도 설치하지 않은 것은 교육복지의 형평성에 대한 소외감 등 경남교육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또, 통영시 인구의 30%가 거주하고 있는 죽림지구에 중학교 설립을 촉구했다. 그는 "올해 6월 현재 통영지역 초등학교 학생 수는 8천229명이며, 이 중 죽림 권역 학생수는 3천944명으로 통영시 전체 초등학생 수의 약 48%에 달한다"며 "통영지역 중학교 총 7개 중 구도심권에 5개소가 편중돼 죽림 권역에 소재한 초등학교 졸업생 60% 이상이 구도심권으로 진학하는 지역 불균형으로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시간ㆍ경제적으로 많은 부담을 안겨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20년도 통영시 지역 내 전체 대비, 죽림지구 졸업생 비율이 41.3%에서 오는 2022년 50.2%, 2025년 53.1%로 증가해 해가 거듭될수록 구도심권 학생 수보다, 죽림지구 학생 수가 많아져 불균형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며 죽림지구 중학교 설립을 촉구했다.

 경남교육청은 이에 대해 통영시 시내권역 단설 유치원 설립 요구에 대해서는 수요조사를 거쳐 설립 여부를 면밀히 검토하겠고 밝혔다.

황재은 의원
황재은 의원

 황재은(더불어민주당ㆍ비례) 의원은 소상공인 지원과 경남경제 활력을 위해 `경남형 지역 화폐` 도입을 촉구했다.

 황 의원은 "최근 선박 수주가 점차 늘어나 조선업의 경기가 다소 회복세로 돌아섰다는 발표가 있지만 도내 경기가 예전과 같은 활력을 되찾기까지는 아직 많은 시간이 예상되며, 통계청의 `경남도 4월 고용동향`은 경남지역 실업자가 8만 5천명으로 역대 최다이며 통계가 집계된 이후 가장 많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도내 고용률과 실업률의 개선은 더디고, 전반적 경기 침체의 여파는 도민의 주머니 사정과 함께 도내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경남형 지역 화폐의 도입과 활용 방안`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경남도의 지역화폐 발행을 제안하는 것은 도에서 이미 시행해 확장일로에 있는 제로페이를 기반으로 한 유통 체계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모바일 특유의 확장성을 통해 제로페이 확산과 더불어 지역 화폐도 활성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지역 간 지역 화폐 운영 능력의 격차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김윤철 의원
김윤철 의원

 김윤철(무소속ㆍ합천군) 의원은 도시가스 가산투자보수율 3%를 적용해 도시가스 보급 확대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도내 전체 도시가스 보급률은 지난 2017년 말 기준 72%로 전국 평균인 83%에 크게 밑돌뿐 아니라, 군 지역 평균 보급률이 21% 수준에 불과해 전국에서도 도ㆍ농 간의 도시가스 보급 격차가 가장 큰 광역자치단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합천군은 지금까지 도내에서 유일하게 도시가스가 전혀 보급되지 않는 지역"이라며 "이로 인해 지역 주민들은 도시가스 대비 연간 20만 원 이상의 비싼 연료비를 감당해야 하며, 동절기마다 연료비를 줄이려고 전기장판에 의지하며 추운 겨울을 버텨야만 하는 현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합천군 주민들은 매번 도시가스 공급을 최우선 사업으로 건의해 왔지만, 민간 도시가스 회사의 경제적 논리에 밀려, 수년째 제자리걸음만 반복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에너지 복지 차원에서 도에서 도시가스 가산투자보수율을 3%로 높이는 방안에 대해 적극 검토해 달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