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9:56 (목)
창원시 회성동 복합행정타운 조성 탄력받다
창원시 회성동 복합행정타운 조성 탄력받다
  • 이병영ㆍ강보금 기자
  • 승인 2019.06.02 2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년 장기표류 사업 본격 착수 8월 30일까지 민간사업자 공모 올 하반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12년 묵은 사업인 회성동 자족형 복합행정타운 조성사업의 위치도.
12년 묵은 사업인 회성동 자족형 복합행정타운 조성사업의 위치도.

 지난 2007년 옛 마산시 시절 경남도가 준혁신도시 조성차원에서 추진했던 정책인 회성동 자족형 복합행정타운 조성이 본격 착수될 전망이다.

 창원시는 2일 회성동 자족형 복합행정타운 조성사업의 민간사업자 공모를 오는 8월 30일까지 공고해 본격적으로 사업자 선정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회성동 자족형 복합행정타운 사업은 지난 2007년 정부가 추진한 혁신도시를 진주시로 보내는 대신 혁신도시가 무산된 옛 마산시에 당시 입주 예정이었던 마산출입국관리소(현 창원출입국외국인사무소) 등 10개의 행정기관을 모아 복합행정타운으로 조성할 계획으로 시작됐다.

 이 사업은 지난 2009년 7월 58만 550㎡의 개발제한구역이 해제됐다.

 그러나 사업시행자인 경남개발공사가 자금난으로 사업포기하고, 정부경남지방합동청사로 입주하거나 자체 리모델링으로 전환해 공공청사 유치가 불가능했다.

 이에 창원시는 지난해 12월 개최된 중앙도시계획위원회로부터 토지이용계획 변경안을 조건부로 의결받으면서 10년 이상 장기 표류하던 사업을 다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당시 시는 창원지방법원 마산지원, 창원지방검찰청 마산지청, 한국전력공사 마산지사 및 한전KDN(주) 경남지사, 한국교통안전공단 경남본부, 마산장애인복지관의 이전 협의를 이끌어냈다. 이 외에도 마산회원구청, 마산지역 축구장, 마산회원소방서, 안전복합체험관 등을 유치하겠다는 조건을 계획에 담았다.

 시는 사업자 공모를 마치고 9월 중 선정심의위원회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협상을 통한 사업협약 체결 후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을 설립할 계획이다.

 법인설립이 완료되면 도시개발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수립, 실시계획 인가, 부지조성공사 등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허성무 시장은 “자족형 복합행정타운 조성사업의 성공적 추진은 지역의 확실한 성장을 이끌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창의적인 개발계획으로 역량있는 민간사업자들이 적극 참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