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55 (금)
왕따경험 통해 얻은 삶의 지혜 글 속에 녹여
왕따경험 통해 얻은 삶의 지혜 글 속에 녹여
  • 김정련 기자
  • 승인 2019.05.30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시환 작가 자서전 ‘왕따의 꿈’ 터득한 지혜 5가지 교훈 축약
박시환 작가
박시환 작가

 “물질의 행복보다 정신의 행복을 누리는 세상, 그리고 빈부와 갑을, 보수와 진보가 어우러진 갈등 없는 세상을 원한다.” -왕따의 꿈 머리말 中-

 박시환의 자서전 ‘왕따의 꿈’에는 자신의 어린 시절 왕따 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직접 터득한 삶의 지혜가 담겨져 있다.

 책은 전체 7장으로 구성 돼 독립운동가인 외조부 이야기부터 미국 유학생활, 귀국 후 부산대학교 교수시절을 보내고 다시 미국으로 이주했던 이야기, 자영업을 하면서 매사추세츠주 네이틱 시의원에 당선된 경험, 선진의회 활동 등 다양하고 치열했던 그의 삶이 녹아있다.

 대학교수, 자동차 정비사, 미국과 한국 건축사, 철인3종 경기 선수, 외발자전거 선수, 독립유공자 후손 등은 박시환을 지칭하는 말의 일부다.

 박 작가는 그동안의 연구활동 및 우리나라와 미국을 오가며 경험한 다양한 지식과 지혜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밑거름이 되고자 많은 시도를 해왔다.

 불모지였던 부산에 최초로 철인3종경기연맹을 창설해 체육발전에 일조한 것이 한 예다.

 어릴 때부터 몸이 약해 병치레를 많이 했던 박시환은 동시에 소심하고 소극적인 성향의 소유자였다. 당연히 남들과 잘 어울리지 못했고, 쉽게 따돌림을 당하면서 끊임없이 괴롭힘을 당했다.

 박 작가는 우리사회의 소외 계층인 장애인, 내부 고발자, 외국인 등 사회적 약자들의 목소리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며 이 책을 통해 그들에게 직접 경험하고 터득한 지혜를 나눠준다.

 박 작가는 직접 경험해 터득한 지혜를 5가지 ‘행간의 교훈’으로 축약한다.

 △실패가 많을수록 인생의 열매는 달다 △봉사와 배려는 자신의 행복을 위한 것이다 △굴욕의 역사에서 더 많은 것을 배워야 한다 △물질이 최소화하면 마음이 풍요해진다 △결과 보다 과정이 더 중요하다

 왕따의 꿈/박시환/1만 5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