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4:16 (목)
경남도 문화관광생태계 조성 박차
경남도 문화관광생태계 조성 박차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5.2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호남 잇는 관광개발 나서 ‘동남권 관광본부’ 7월 출범 ‘경남관광 그랜드 비전’ 수립
 경남도가 관광산업 육성책으로 영호남을 잇는 관광개발에 나선다. 또 부산ㆍ울산과 공동으로 ‘동남권 광역관광본부’도 오는 7월 출범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 도내 시ㆍ군 간 관광콘텐츠와 인프라사업을 연결해 시너지효과를 높이는 그랜드 비전을 수립 하고 있다. 이는 각계 전문가 50여 명으로 구성된 경남관광활성화 워킹그룹이 맡고 있다.

 우선 영호남을 잇는 남부내륙권(경남 서부, 전남 동부)의 문화관광생태계 조성을 등 관광개발사업을 위한 용역에 나선다.

 남부내륙권은 남부내륙고속철도, 함양∼울산 고속도로, 광주∼대구 달빛고속도로 등 새로운 교통망이 추진 중이어서 정부 차원의 균형적인 광역관광자원 개발계획이 필요함에 따라 이러한 용역에 나선다.

 도는 영호남 역사문화, 유교문화, 자연ㆍ생태문화 등 기존 인프라 중심사업에서 남부내륙권 20개 시ㆍ군(경남 12개, 전남 8개)의 콘텐츠를 강조한 광역관광개발 중심의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 부산ㆍ울산과 함께 공동으로 ‘동남권 광역관광본부’를 오는 7월 출범한다. 3개 시ㆍ도는 이 기구를 중심으로 정부의 올해 관광혁신 추진 방향인 지역혁신ㆍ콘텐츠혁신ㆍ산업혁신에 대응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추진 광역관광개발사업에도 협력할 방침이다. 광역관광본부는 올해 간사 도시인 부산시 영도구 ‘씨 사이드콤플렉스’에 2년간 설치돼 운영된다. 올해 사업비는 3개 시ㆍ도에서 1억 원씩 부담한 3억 원이다. 시ㆍ도별 파견 공무원과 민간분야 전문가, 계약직 등이 광역관광개발사업에 나선다.

 도는 광역관광개발과 함께 ‘경남관광 그랜드 비전’도 수립 중이다. 인구감소, 고령화, 수도권 집중현상 등으로 제기되는 ‘지방소멸 위기’를 관광산업 활성화로 극복하는 일본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마을ㆍ사람ㆍ일자리가 상생함으로써 청년을 불러 모으는 지역발전을 견인한다는 것이다.

 센터는 예술인 창작활동 지원과 복지 향상을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경남도 예술인복지센터’도 다음 달 문을 연다. 지난 3월 도, 경남은행, 경남문화예술진흥원이 업무협약을 맺은 이 센터는 경남은행 신마산지점에 들어선다.

 예술인 창작활동 지원과 커뮤니티 공간, 상담실, 문화복합공간 등 지역 예술인 복지를 지원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서부경남 예술인들의 이용편의를 위해 경남문화예술회관에 서부권 예술인복지센터 설립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도는 올해 문화도시 지정으로 관광 활성화를 도모한다. 지난해 12월 김해시가 문화도시 1차 공모에 선정돼 현재 예비사업을 추진 중이며 오는 12월 최종 선정을 앞두고 있다. 창원ㆍ진주ㆍ통영ㆍ밀양시는 다음 달 중 문화도시 2차 공모에 신청할 계획이다.

 문화도시는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지역별 특색있는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문화 창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정한 도시다. 최종 지정되면 5년간 최대 100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는다.

 류명현 경남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문화와 관광을 결합하기 위한 민간 부문과의 협치, 시ㆍ군과 협업으로 문화관광분야 혁신을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