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4:57 (금)
[생활/건강] 동맥경화증과 치유식
[생활/건강] 동맥경화증과 치유식
  • 임미경
  • 승인 2019.05.28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미경 이학박사 제주국제음식치유학교 교장, BTN 똑똑한 한끼 진행
임미경 이학박사 제주국제음식치유학교 교장, BTN 똑똑한 한끼 진행

 동맥경화증은 콜레스테롤과 지방 등이 혈액 중에 많이 존재해 동맥벽에 침착됨으로써 혈관의 내강이 점점 좁아지는 병태를 말한다. 이와 같은 결과로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과 같은 증세를 나타내며 연령이 증가하면서 혈관의 탄력성이 저하돼 동맥벽의 성분과 성상에 연화 현상을 초래한다.

 동맥경화증의 분류에는 내막성동맥경화, 중막동맥경화, 세동맥경화로 나눠진다. 내막성동맥경화는 아테롬성 동맥경화 및 죽상 동맥경화라 하며 가장 흔한 동맥경화증이다. 중막동맥경화증은 경동맥과 사지의 말초동맥 중막에서 칼슘의 경화가 진행돼 일어난다. 세동맥경화는 고혈압이 원인이 돼 심하면 뇌출혈, 뇌경색증을 일으킨다. 주로 세동맥경화는 신장, 이자, 췌장, 간장 부위 등에 분포된 동맥에서 경화가 일어난다. 그 증상으로는 손과 발의 저림 현상, 현기증, 두통, 피로, 기억력 저하 등이 나타난다.

 동맥경화증은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당뇨병들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으므로 열량 섭취를 엄격하게 제한한다. 단백질은 총열량의 15~20% 정도로 하고 적어도 1.0~1.5㎏/㎏ 정도는 섭취한다.

 지방은 총열량의 15~20% 정도로 하며 포화지방산 섭취를 줄이고 불포화지방산 섭취를 증가시켜 1/2 비율이 되도록 한다.

 또한 콜레스테롤은 1천㎉당 100㎎ 이하로 하고 ω-6계와 ω-3계 지방산 비율은 4~10/1로 섭취한다. 당질은 총열량의 50~60% 정도로 하고 식이섬유는 1일 20g 정도 섭취한다. 식염은 1천㎉당 1g 정도 섭취하며 3~5g을 초과하지 않는다.

 △치유식(버섯ㆍ마늘ㆍ무 무침)

 재료는 애 느타리 버섯(50g), 마늘(10g), 무(30g), 간장(6g), 참기름(3g), 파(1g), 천일염(0.2g), 식초(1g), 올리브유(약간)이다.

 조리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버섯은 끓는 물에 살짝 담갔다가 꺼내 먹음직스럽게 찢는다.

 ② 마늘은 껍질을 벗긴 후 올리브유에 볶아 식힌다.

 ③ 무는 단단하고 싱싱한 것으로 골라 껍질을 벗겨 가늘게 채를 썬다.

 ④ 준비한 모든 재료에 간장, 파, 천일염, 참기름, 식초를 넣고 무친다.

 버섯에는 인체의 생체방어(면역), 생체 항상성 유지, 생체리듬 조절, 질병 회복, 노화 방지, 암, 뇌졸중, 심장병 등의 성인병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