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1:30 (금)
성동조선해양, 경남도의 적극성 필요해
성동조선해양, 경남도의 적극성 필요해
  • 경남매일
  • 승인 2019.05.23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조선 노조원들은 피가 마르는 심정일 것이다. 성동조선해양의 세 번째 매각 본입찰이 20일 앞으로 다가왔으나 선뜻 나서는 인수자가 없다. 법원이 정한 매각 기한이 10월 18일로, 이번이 사실상 마지막일 가능성이 크다. 이번 3차 매각이 실패하면 성동조선은 결국 청산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성동조선의 직원 750여 명이 일자리를 잃어버리는 것이다.

 성동조선 매각은 이미 두 차례나 입찰에 실패하면서 쓴 맛을 봤다. 지난해 하반기 진행된 매각 입찰 당시에는 통영 조선소 전체를 매각대상 자산으로 선정하면서 매각이 불발된 바 있고, 올해 초에는 1~3야드와 회사 자산ㆍ설비에 대한 분할매각을 허용하면서 매각 가능성이 커졌지만, 자금조달 증빙 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무산됐다. 도는 지난해 8월 성동조선해양의 고용안정과 경영정상화를 위한 노사정 상생협약을 체결했지만 노조측은 ‘희망고문이었을 뿐’이라고 얘기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성동조선의 입찰이지만 ‘최악의 상황’의 대비와 통영의 경제 상황, 현재 순환 무급휴직 중인 650명의 생계도 생각해야 한다. 지난달 14일 한국연구원은 ‘고용위기지역 산업의 일자리 이동 지도 구축 기초연구’를 통해 2010년 6월 당시 고용보험에 가입돼 있던 통영시의 조선업 종사자 7573명 가운데 지난해 8월까지 고용보험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은 3975명(52.5%)이라고 밝혔다. 이 중 조선업 종사자는 1902명(25.1%)이었다. 8년 새 조선업 종사자 절반이 실직하고 4명중 1명은 조선소를 떠났다. 성동조선, 신아SB조선 등 중소규모 조선업체가 밀집했던 통영 조선의 몰락이라 봐도 무방하다.

 지난달 15일부터 경남도청에서 천막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금속노조 경남지부 성동조선지회는 입을 맞춰 “협약을 맺은 도가 나서 상생방안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말한다. 무급휴직 노동자들이 정부로 부터 받아오던 무급휴직 지원금은 지난 3월 종료됐다. 성동조선이 회생을 하느냐, 하지 못하느냐는 통영 지역 경제의 침체와도 긴밀한 연관이 있다. 입찰을 위해 도의 적극적인 모습이 우선돼야 할 것이며 일자리 이전 방안과 고용지원금 등의 생계 대책 마련도 필요하다. 노사정 상생협약이 허울뿐인 협약이 되지 않도록 도의 적극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