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8:21 (금)
[생활/건강] 변비와 치유식
[생활/건강] 변비와 치유식
  • 임미경
  • 승인 2019.05.2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미경 이학박사 제주국제음식치유학교 교장, BTN 똑똑한 한끼 진행
임미경 이학박사 제주국제음식치유학교 교장, BTN 똑똑한 한끼 진행

 변비는 대변이 대장 안에서 보통 시간보다 오래 머물러 있으므로 배변을 만족스럽게 진행하지 못해 불쾌감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배변을 하루에 1~2회 이상 배출해도 배변량이 적거나 그대로 장 내에 남아 있으면 복부팽만, 불쾌감, 두통, 식욕감퇴 등이 수반되면 변비라고 할 수 있고 2~3일에 한 번씩 배변을 하더라도 불쾌감이 없으면 변비에 속하지 않는다.

 변비의 원인은 변의를 억제하거나 근육 긴장, 오래 의자에 앉아 일을 하는 경우, 섬유소와 지방이 적은 식사, 탄닌산이 많은 식품 섭취, 기침약, 약물 남용, 월경 전후, 폐경, 다산임부, 신경 정신장애자, 불안감 등을 들 수 있다.

 변비는 단순성 변비와 습관성 변비로 나눠지며, 단순성 변비는 여행 중에 발한이 일시적으로 생기면서 일어나며, 습관성 변비에는 경련성 변비와 이완성 변비가 있고 주로 이완성 변비가 중추신경계 질환, 제산제 남용 등에 의한 증후성 변비가 있다.

 변비는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해줘 매일 일정한 양의 음식물 섭취를 유지해 배변을 촉진해야 한다.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하되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해 변비를 예방해야 한다. 그러나 수분 공급 없이 섬유소만 섭취하면 오히려 변비가 될 가능성이 있다.

 식사는 반드시 규칙적으로 하고, 식사는 충분량을 섭취한다. 식이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그리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식사를 한다.

 곡류 치유식 식재료에는 현미, 보리, 옥수수, 오트밀, 통밀, 고구마, 감자, 토란이다.

 두류 치유식 식재료에는 팥, 대두, 강낭콩, 완두콩, 녹두, 비지 등을 사용한다. 견과류 치유식 식재료는 밤, 호두, 은행, 참(들)깨, 잣, 땅콩, 아몬드, 해바라기 씨다. 채소류에는 배추, 무청, 양배추, 파, 오이, 미나리, 상추, 부추, 풋고추, 도라지, 고사리, 고비, 버섯 등을 사용한다.

 해조류 식재료에는 김, 미역, 미역 줄기, 다시마, 파래, 톳을 사용하며, 과일류 식재료에는 사과, 배, 수박, 참외, 자두, 살구, 딸기, 키위, 무화과 등이 있다. 기타 곤약을 사용해 치유식을 만든다.

 변비 치유식 중 고구마탕을 만드는 재료는 고구마(200g), 식용유(1T), 올리고당(3T), 천연 조청(3T)으로 조리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고구마는 껍질을 제거한 다음 4×4×1㎝로 썰고 물기를 제거한다.

 ② 고구마는 연갈색이 나도록 두 번 튀긴다.

 ③ 팬에 식용유 1T, 올리고당 3T를 넣고 은근히 녹이고 색깔이 갈색으로 변하면 고구마를 넣어 무친다.

 ④ 접시에 천연 조청 소스 1/2T 정도 부은 다음 고구마를 식혀 접시에 담는다.

 Tips. 고구마에는 세라핀과 섬유소가 많이 함유돼 있어 변통을 부드럽게 해준다. 고구마는 껍질째 먹는 것이 좋은데, 식물섬유나 세라핀 성분이 껍질 부분에 많이 들어 있고 칼륨성분이 풍부해 여분의 염분을 체내에서 배출하는 기능까지 하므로 고혈압 및 성인병에 좋은 식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