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10 (금)
“밀양 아랑 규수 선발대회 즉각 중단하라”
“밀양 아랑 규수 선발대회 즉각 중단하라”
  • 장세권 기자
  • 승인 2019.05.16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양아리랑축제서 매년 개최 여성단체, 성 상품화 반발 “성인지 감수성 낮음 드러내”
도내 여성단체에서 즉각 중단을 촉구한 아랑 규수 선발대회.
도내 여성단체에서 즉각 중단을 촉구한 아랑 규수 선발대회.

 도내 여성단체가 밀양시가 주최하는 설화 바탕 미인대회를 부적절한 성 상품화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경남여성단체연합은 16일 성명을 내고 밀양시 주최로 열리는 ‘아랑 규수 선발대회’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죽음으로 순결의 화신이 된 아랑 낭자의 정순 정신을 기리는 행사라는 이 행사는 어처구니없는 시대 역행적이다”며 “미인대회 이름으로 여성의 순결을 미덕으로 포장하는 행사가 지역 축제로 버젓이 행해지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어 “성폭력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 저항하다 죽은 여성들의 외침과 고발에 귀 기울이기보다 여성에게 정순을 아름다운 미덕으로 강요한다”며 “이는 성인지 감수성이 턱없이 낮음을 드러내고 여성들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덧붙였다.

 여성연합은 “밀양시는 아랑 규수 선발대회를 즉각 중단하라”며 “밀양아리랑 대축제가 시민 모두 즐거운 마음으로 즐기는 명실상부한 지역문화축제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미인대회의 근간이 된 아랑 설화는 1927년 정인섭 작가가 엮은 설화집 ‘온돌 야화’에 기록돼 있다. 야화에 따르면, 밀양에 부임한 태수의 딸 아랑이 성폭력에 저항하다 살해당해 그 원혼이 밤마다 태수들에게 나타나 억울함을 고한다. 이에 한 신관 태수가 가해자를 잡아 처형하는 원혼이 다시 나타나지 않았다는 내용이다.

 아랑 규수 선발대회는 밀양아리랑대축제 프로그램 중 하나로 아랑의 넋을 기리고 그 뜻을 되새기고자 매년 열리고 있다. 대회는 오는 19일 영남루에서 개최되며 사전심사를 통과한 15명이 고장의 겨뤄 최종 선정된다. 이들은 고장 전통 예절 등을 기준으로 진ㆍ선ㆍ미ㆍ정ㆍ숙 5명의 아랑 규수와 10명의 모범 규수를 선발한다. 선정된 아랑 규수 5명은 지역 특산물 홍보대사로 활동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