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1:23 (금)
정부는 남해 IGCC 건설사업 즉각 허가하라
정부는 남해 IGCC 건설사업 즉각 허가하라
  • 박성렬 기자
  • 승인 2019.05.15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성렬 지방자치부 국장대우
박성렬 지방자치부 국장대우

 남해군 민간 경제단체로 구성된 `남해 IGCC(석탄가스화복합발전) 건설 촉구를 위한 군민 모임`(공동대표 신차철 외 3인)은 지난 13일 남해군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소멸도시 남해군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정부는 제8차 전력수급계획에 반영한 친환경 남해 IGCC(석탄가스화복합발전)건립을 즉각 허가 하라"고 촉구했다.

 남해군 서면 중현지구 일원에 건설 예정인 남해 IGCC(석탄가스화복합발전) 건설 사업이 정부의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되고도 아무런 진척을 보이지 않자 지역 경제단체를 중심으로 한 군민 모임이 이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내는 등 분개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남해군상공협의회(회장 신차철) 및 지역건설업체(회장 송정욱), 지역사회단체 등 남해군 내 23개 단체로 구성된 남해 IGCC 건설촉구를 위한 군민 모임은 지난 13일 남해군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방소멸 위기에 처한 남해군민의 생존권과 지역 균형 발전,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는 남해 IGCC 발전사업을 즉각 허가하라"고 촉구했다.

 남해 IGCC 건설사업의 역사는 과거 2007년 남해군 서면 중현 일원의 조선 산단 조성사업에서부터 비롯됐다.

 당시에도 지속적인 인구감소 및 제조업 기반 부재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가 심각한 수준이었고 남해군민들은 향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산업단지 조성사업에 열화와 같은 성원과 유치 의지를 보여줬다.

 남해군을 사업대상지로 조선소를 건설하겠다고 밝혔던 삼성중공업이 조선 경기 침체 및 둔화를 이유로 사업을 철회한 이후 남해군 내에서는 산업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공통된 목표를 두고 석탄화력발전소 유치, 일반산업단지 조성 등을 추진했으나 석탄화력발전소의 경우 지역의 청정이미지 훼손, 온배수 배출로 인한 해양생태계 교란 및 파괴 우려 등 유치 반대 여론이 급등하며 주민투표를 통해 유치가 한때 부결되기도 했다.

 일반산업단지 조성 또한 국내 기업의 투자 여건 약화, 산단 유치 업종의 모호함 등 다양한 이유로 번번이 무산돼 왔고 주민투표를 통해 부결되기는 했으나 석탄화력발전소 유치 과정에서 체득한 학습효과를 기반으로 남해군민들은 한목소리로 석탄가스화복합발전소 건설을 다시 요구하게 된 것이다.

 이미 잘 알려진 것과 같이 30년 후 소멸될 지자체에 남해군이 전국 5위를 기록하고 있고 저출산ㆍ고령화로 인한 인구 감소는 타 농어촌 지역에 비해서도 심각한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게다가 지역경제 활력도 지난 2007년 조선 산단 조성사업 유치 바람이 불었을 당시보다 더욱 어려운 여건이다. 관광산업 등 3차 산업 비중이 늘면서 농수축산업이 차지하는 산업비중이 과거보다는 낮아졌지만 여전히 농수축산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산업구조로는 장래의 희망을 찾기 힘들다는 것이 지역 내 공통된 문제 의식이다.

 이들은 지난 12년간 이어져 온 절망의 늪에서 남은 한 가지 희망을 남해 IGCC 건설 사업으로 여기고 있다.

 앞으로 이들 군민모임은 대군민 서명운동 전개는 물론 국회 및 산자부 등 정치권, 정부를 향해 남해 IGCC 건설 촉구를 희망하는 지역민들의 열망과 바람을 전달할 계획이다.

 서명운동이나 정부, 정치권 면담도 중요하지만 어렵게 추진해 온 남해 IGCC 건설사업의 첫 삽을 뜨기만을 기다려 온 남해군민들의 절박함이 제대로 전달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옛 선현의 말씀이 생각난다. "쇠뿔도 단김에 빼야 한다." 반드시 정부의 남해 IGCC 발전사업 허가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더욱 강도 높은 촉구 움직임이 이어져 정부와 정치권이 남해군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조치가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신차철 공동대표 등은 "현재 남해군에는 고용을 창출하는 제조업체가 1곳도 없는 실정이다. 이에 청년층의 이탈, 인구감소, 고령화의 폭주, 지방 소멸 위험 5위의 지자체 선정과 같은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연 매출 400억 원 정도의 친환경 IGCC 발전소와 같은 중견 제조업 기반이 마련돼야 이웃 사천, 광양, 여수시와 같은 동반 발전이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또 김재명 공동 사무국장은 "현재 돌아가는 분위기를 보면 정부는 제9차 전력수급계획으로 미루고자 하는 저의가 다분히 보이고 있으나 우리 남해군민들은 이제는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는 절박한 상황이다"며 "15일부터 6월 중순까지 지역 언론 홍보 및 언론사별 심층 보도, 1만 군민 서명운동, 여상규ㆍ제윤경ㆍ김두관ㆍ김성중 등 국회의원 면담을 통해 수렴된 여론을 산자부와 국회에 전달해 제8차 국가전력수급계획에 따른 전기사업 발전허가 신청을 해 발전사업 허가를 꼭 득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살기 좋고 인심 좋고 경치 좋은 보물섬 남해군이 또다시 옛 명성을 그대로 이어 성장의 고삐를 조일 수 있는 희망의 날이 하루속히 웃으며 찾아오기를 학수고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