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3:31 (토)
청각 재활 서비스로 난청 문제 해결 앞장서요
청각 재활 서비스로 난청 문제 해결 앞장서요
  • 기획취재부
  • 승인 2019.05.13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준열 보청기 난청센터
김해시 외동에 위치한 `권준열 보청기`는 보청기 난청인 환경을 고려해 맞춤형 보청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은 권준열 보청기 난청센터 권준열 원장.
김해시 외동에 위치한 `권준열 보청기`는 보청기 난청인 환경을 고려해 맞춤형 보청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은 권준열 보청기 난청센터 권준열 원장.

보청기 가장 큰 문제점은 소음 환경에서 말소리
이해 하기가 어려워 시끄러운 환경에서
말소리 잘 들을 수 있고 청능훈련 꼭 해야

 보청기의 가장 큰 문제점은 소음 상황에서 말소리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말소리를 구별하지 못하는 현상은 주로 소음이 많은 식당이나 모임 장소 등에서 발생한다. 조용한 곳에서 단둘이 대화할 때는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여러 명이 있는 곳에서는 대화를 원활하게 이어나갈 수 없는 현상이 발생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감각신경성 난청인에게서 주로 발생한다. 외이나 중이 문제로 인해 보청기를 착용한 경우 보청기를 통해 쉽게 난청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감각신경성 난청의 경우 보청기를 착용해도 말소리를 구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것이다.

 소리의 전달은 외이, 중이, 내이를 거쳐 청신경을 통해 뇌까지 전달되는데 외이, 중이는 소리를 증폭하는 역할을 하고, 달팽이관 이후에는 소리를 해석하는 역할을 해 달팽이관 이후에 문제가 발생됐을 때 보다 외이와 중이에 문제가 발생한 난청의 경우 보청기를 사용하면 높은 만족도를 쉽게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달팽이관과 청신경에 문제가 발생되는 감각신경성 난청의 경우에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유모세포와 청신경의 손상 정도에 따라 서로 다른 주파수에 대한 각각의 소리를 분리해 내는 능력과 역동 범위가 감소하고, 시간 차에 따라 강한 소리가 약한 소리를 차폐하는 결함이 발생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정확한 피팅을 받았다면 보청기 피팅으로는 더 나은 만족도를 만들어내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지만, 난청인들은 보청기를 새것으로 바꾸거나, 피팅을 지속적으로 받으면 말소리를 또렷하게 들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보청기를 착용하고 피팅이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르면 1, 2㏈ 소리 이득에 변화를 줘 말소리 변별력을 향상 시키는데 한계에 봉착하게 된다.

 이 때 어음변별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는 청능훈련(Auditory training)이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청능훈련을 재활과정에 포함해 보청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찾아보기 힘들다.

 청능훈련이란 보청기 착용 후 집중적인 듣기 훈련을 하는 것으로 보청기를 통해 새롭게 듣게 되는 소리에 대해 신경가소성을 이용해 말소리 변별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청각 재활 프로그램이다. 청능 훈련 프로그램은 개개인별 맞춤형으로 개발 되는데, 그 이유는 난청인마다 생활 환경이 다르고, 청력 손실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확한 청력검사와 난청인의 생활환경을 고려해 맞춤 재활 프로그램이 개발돼야 한다.

보청기 사용 만족도 향상을 위한 길

난청인 심리상태ㆍ행동과학과 보청기 물리적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서비스 제공해야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노인의 삶의 질이 중요한 시기다. 길어진 수명만큼 노인의 사회활동 참여가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난청이 있는 노인들은 조용하고 수동적인 생활을 하면서 사회와의 단절이라는 아픔을 겪는다.

 난청인은 사회활동을 하면서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많은 스트레스와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난청인은 건청인에 비해 소리를 이해하기 위해 뇌가 더 힘들게 일을 하기 때문에 하루가 끝날 무렵엔 완전히 탈진되기 마련이다.

 난청인들은 소리를 듣기 위해 집중하느라 고된 하루의 끝에서 소모된 에너지로 극도의 피로감을 느낀다.

 난청인이 소리를 잘 듣기 위해서는 보청기를 사용해야 하고 보청기 착용으로 소리도 잘 들을 뿐 아니라 피로감을 줄일 수도 있다. 소리를 잘 듣기 위해 인간의 뇌가 노력하는 정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피로도를 낮출 수 있는 것이다.

 보청기로 소리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듣기 능력이 필요하다. 듣기 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각 사용자의 청각 능력과 소리에 대한 선호도를 최대한 반영해 청력을 개선시켜야 하고 이때 사고의 인지적인 기능도 반드시 보강 및 강화돼야 한다.

 보청기로 난청 치료를 시작하는 분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의학적인 진단과 청력검사 결과의 이론적이고 지식적인 판단만으로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충분하지 못하다. 여기에는 사용자의 행동과학 및 심리학, 사용자가 착용하고 있는 보청기의 기능 등의 다양하고 폭넓은 전문분야들에 대한 전문가의 이해가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치료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

 즉 난청의 치료과정은 보청기 사용자의 동기부여 및 장려, 사용자의 행동과학 및 심리학적인 특성, 처방된 보청기의 물리적인 특성과 기능을 반영해 개인의 맞춤형으로 치료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개별화된 접근 방식을 통해 청력 회복을 도모함으로써 각자 개인의 소리 환경에 따라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가 있다.

 현재 국내 보청기 시장에서 자신이 보청기를 착용하면서 보청기 만족도가 떨어지는 경우,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는 보청기 사용자가 대부분이다.

 난청인들의 올바른 보청기 착용과 보청기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 보청기 사용자에게 보청기 및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 보청기 사용을 위한 동기부여 및 장려, 사용자의 행동과학 및 심리학적인 특성, 처방된 보청기의 물리적인 특성을 반영해 개인의 맞춤형으로 보청기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