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4:35 (수)
진주시농업기술센터 신축사업 착공
진주시농업기술센터 신축사업 착공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9.05.13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인ㆍ도시민 한 공간에 진주농업 경쟁력 강화 기대
지난 10일 진주시 농업기술센터 신축사업 착공식이 열렸다. 사진은 농업기술센터 조감도.
지난 10일 진주시 농업기술센터 신축사업 착공식이 열렸다. 사진은 농업기술센터 조감도.

 진주시는 지난 10일 김재경ㆍ박대출 국회의원, 도ㆍ시의원, 경남도 관계관, 관계기관, 농업인단체, 농업인, 지역주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문산읍 두산리 775번지 현장에서 진주 농업ㆍ농촌의 숙원사업인 농업기술센터 신축사업 착공식을 가졌다.

 현 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에 위치했던 진주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001년 상대동 시청사로 이전한 뒤 2010년 농산물도매시장으로 다시 이전해 FTA 등 어려운 여건에서도 진주시 농업ㆍ농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으나, 농업의 전문화, 규모화에 따른 농업기술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시험포장을 갖춘 독립적인 청사 건립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돼 왔다.

 이에 시는 지난 2013년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부지 확정, 투자심사, 도시관리계획 결정, 실시계획 인가 등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사업부지 7만 7천688㎡, 건축연면적 9천991㎡에 대한 본격적인 공사를 착수하게 됐다.

 신축 농업기술센터에는 체계적인 농업 행정 지원과 기술교육 추진을 위한 사무교육동, 농업인의 과학영농을 지원하게 될 연구동, 중부농기계임대사업소 3배 규모의 농기계임대사업 본소가 위치하고, 주요 작목의 국내 육성 신품종 전시와 신기술에 대한 실증시범포가 조성되며, 농업을 이해하고 힐링할 수 있는 농촌체험시설 등 농업인과 도시민이 함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된다.

 착공식에서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난 4월 중부농기계임대사업소 개소를 시작으로 이번 농업기술센터 신축사업 착공과 향후 진주농산물 공동브랜드 개발, 푸드통합지원센터 및 농산물종합가공센터 건립 등 민선 7기 농업분야 공약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를 시민이 행복하고 골고루 잘 사는 부강 진주 원년으로 삼고 힘차게 나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