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41 (금)
에이젠더 외에도 30개의 젠더 정체성 있다?
에이젠더 외에도 30개의 젠더 정체성 있다?
  • 김지원 기자
  • 승인 2019.05.10 2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라이프 해커 웹사이트)
(사진=라이프 해커 웹사이트)

10일 오후 KBS1 '거리의 만찬 '에이젠더'라는 단어가 등장하자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태어날 때의 외관으로 정해진 것은 지정 성별이라고 한다면 자신이 정하는 성별을 젠더(Gender)라고 한다. 사회화되는 과정에서 본인이 인식하고 정체화하는 성별로 이해되며 '정신적 성별'이라고 설명된다.

이 중 에이젠더(Agender)는 ‘젠더가 없다’는 뜻이다. 스스로를 어떤 젠더로도 정의하지 않는 사람을 말한다. 반대로 바이젠더(Bigender)는 '두 젠더’라는 뜻을 지녔다. 남성과 여성 두 가지 다로 정의하는 사람이다. 

한편 오스트레일리아 퀸즐랜드 공과 대학교의 연구에는 33개의 젠더 정체성이 있다고 전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젠더는 굉장히 단순하다. 남성 아니면 여성이다. 하지만 다른 젠더 정체성들의 새로운 종류들이 정말 많아, 사람들은 스펙트럼 상에서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다"며 설명했다.

그 중 몇가지를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시스젠더(Cisgender)'는 자신의 성이 타고난 성과 같다고 정의하는 사람이다. '인터젠더(Intergender)'는 남성과 여성이라는 두 가지 성 사이의 젠더 정체성을 가진 사람이다. '팬젠더(Pangender)'는 한 가지 이상의 젠더를 가졌다고 정의하는 사람이다. '폴리젠더(Poligender)'는 ‘많은 젠더’라는 뜻으로 한 가지 이상의 젠더를 가졌다고 정의하는 사람이다. '옴니젠더(Omnigender)'는 ‘모든 젠더’라는 뜻이다. 한 가지 이상의 젠더를 가졌다고 정의하는 사람이다.

한편 성소수자는 여성 또는 남성과는 다른 성적 지향이나 성정체성, 성별 등을 지닌 사회적 소수자들을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