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1:18 (목)
창원(진해)신항이냐 부산신항이냐
창원(진해)신항이냐 부산신항이냐
  • 박재근ㆍ강보금 기자
  • 승인 2019.05.0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창원시 반발로 연기된 상생협약식 오늘 다시 열려
부산항만공사 실속 챙기기 우려 제2신항 명칭 공개 여부도 주목

 “100% ‘창원(진해)신항’인데도 부산항 제2 신항이란 명칭은 있을 수 없다. 또 경남 지역 내에서 부산항만공사의 일방적 운영도 있을 수 없다….” 3일 부산항신항 홍보관에서 문성혁 해양수산부장관과 김경수 경남도지사, 오거돈 부산시장, 남기찬 부산항만공사(BPA)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항 제2신항 상생협약식을 갖는다. 당초 지난 2월 11일 부산항 홍보관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경남도ㆍ부산시ㆍ해양수산부 간의 제2신항 상생협약식은 창원시 반발 등으로 한차례 연기된 바 있다.

 따라서 부산항 제2신항 입지 관련 상생협약에도 창원시의 반발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도내 한 관계자는 “부산시가 사실상 입지경쟁에서 지고도 양보한 듯, 상생을 흘리면서 협약을 갖는 것 자체가 난센스다”면서 “이를 계기로 또 다른 실속을 챙기려 하는 노림수가 아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부산시와 경남도가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제2신항의 명칭이 공개될지도 주목된다.

 부산시는 ‘부산(항)신항’ 명칭을 그대로 쓰자는 입장이지만,경남도는 창원관할 지역인 만큼 ‘창원(진해)신항’으로 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제2신항 명칭은 현재 미정이다. 앞서 부산항 신항 오픈 때도 명칭문제로 경남도와 부산시가 법적대응에 나서는 등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항만공사 운영문제도 불거지고 있다. 협약식을 계기로 부산항만공사는 제2신항이 창원 진해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부산항만공사의 명칭을 은 바뀔 것으로 보이지만 창원시는 독자적인 항만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제2 신항만으로도 업무영역이 충분하다는 판단이다.

 반면, 부산시는 경남도와 상생협약을 계기로 밀월관계를 유지하는 만큼 힘을 합쳐 PA의 ‘독립’을 이루어 내야한다는 것. 부산항만공사는 부산ㆍ경남을 아우르는 항만공사(PA)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한편, 해수부는 신항 3단계 사업을 확장해 창원시 진해구 제덕 일원에 12조 7천억 원을 들여 컨테이너 부두 17선석, 피더 4선석 등 21선석과 접안시설 8.34㎞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