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1:56 (목)
고위험 정신질환자 24시간 대응체계 구축
고위험 정신질환자 24시간 대응체계 구축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5.0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경찰청ㆍ정신건강센터장 협약
도는 2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경남지방경찰청, 경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장과 고위험 정신질환자 24시간 위기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도는 2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경남지방경찰청, 경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장과 고위험 정신질환자 24시간 위기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장대응 매뉴얼 제작ㆍ정보 공유

“맞춤형 관리 강화해 도민 안심 생활”

 경남도가 진주 아파트 방화ㆍ살인 사건을 계기로 고위험 정신질환자에 대한 24시간 위기대응체계 구축에 나선다.

 도는 2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경남지방경찰청, 경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장과 고위험 정신질환자 24시간 위기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김경수 도지사와 김창룡 경남지방경찰청장, 이철순 경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장이 참석했다.

 이날 협약은 최근 진주, 창원 등지에서 고위험 정신질환자 범죄가 발생함에 따라 정신질환자에 대한 신속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현장에서 기관 간 공조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도는 협약에서 정신건강복지사업 총괄 기관으로서 고위험 정신질환자 관리 대책을 수립하기로 했다. 도 소방본부도 응급입원과 행정입원 등 호송 요청이 있을 경우 지원하기로 했다.

 경남지방경찰청은 정신질환자로 추정되는 사람이 자신의 건강 또는 안전을 위협하거나 타인에게 해를 끼칠 위험이 큰 경우 신속하고 적극적인 현장조치로 정신질환자 범죄를 예방하고 도민 안전을 확보한다. 또 정신질환자에 의한 응급입원 등 정신과적 긴급 상황이 발생할 때는 대상자 이송 및 보호조치 등에도 협조하고 관계기관 간 정보를 공유한다.

 경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는 고위험 정신질환자 관리를 위해 24시간 비상체계를 유지하는 등 현장대응 매뉴얼을 제작해 보급한다.

 중증정신질환자 관리와 자살예방 등의 사업을 수행하는 경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는 도가 올해 1월부터 3년간 창원경상대학교병원에 위탁해 운영하고 있다.

 24시간 고위험 정신질환자 상담과 현장출동을 위해 주간에는 시ㆍ군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야간과 주말ㆍ공휴일에는 경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응급개입팀을 운영한다.

 응급개입팀은 위기상담요원과 함께 2명의 요원이 배치돼 112, 119 상황실과 연계해 현장출동 등 역할을 수행한다.

 김경수 도지사는 “오늘 참여한 관계기관 간 협업을 통해 경남이 앞장서서 중증정신질환자 인권 보호와 더불어 맞춤형 관리를 강화해 도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