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42 (금)
함안 낙화놀이 국가문화재 추진 ‘탄력’
함안 낙화놀이 국가문화재 추진 ‘탄력’
  • 음옥배 기자
  • 승인 2019.05.0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학술대회 개최 무형유산적 가치 규명

 국내 전통 불꽃놀이 중 전국 최초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함안 낙화놀이의 전승 특징과 무형유산적 가치를 규명하기 위한 학술대회가 오는 10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함안면사무소 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사)한국민속학회가 주관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김정하 한국해양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며 오후 2시 30분부터 본격적인 주제발표와 토론이 시작될 예정이다.

 이날 김양섭 인천대 교수가 ‘함안낙화놀이의 역사적 전승과정과 변화양상’에 대해 첫 주제발표를 시작하는데 이어 한양명 안동대 교수가 ‘낙화놀이의 계통과 함안낙화놀이의 위상’에 대해, 정형호 문화재청 무형문화재위원이 ‘함안낙화놀이의 무형유산적 가치와 전승방안’에 대해 각각 발표하게 된다. 이와 함께 안동대 이영배 교수와 남성진 진주문화연구소 소장, 이상현 학예사가 토론자로 나서 각 주제별로 열띤 토론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오후 4시 50분부터는 1시간여 동안 서종원 도봉학연구소 부소장의 사회로 학술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종합토론의 시간을 가지면서 이날 학술대회를 마무리하게 된다.

 군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함안낙화놀이만이 가진 대표성과 위상을 문헌조사와 고증, 토론 등의 시간으로 철저히 규명함으로써 함안낙화놀이의 국가문화재 지정 추진에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