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3:09 (금)
문화재 보존ㆍ활용방안 꾸준히 연구해야죠
문화재 보존ㆍ활용방안 꾸준히 연구해야죠
  • 임규원 기자
  • 승인 2019.04.25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영시 근대건조물 수립 용역 20여명 참여 중간보고회 열어
 통영시는 각종 개발사업과 도시화 과정에서 훼손ㆍ멸실되고 있는 근대건조물을 체계적으로 보존ㆍ관리하고자 추진하고 있는 ‘통영시 근대건조물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대한 중간보고회를 시청 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는 강석주 통영시장, 강혜원 통영시의회의장을 비롯한 통영시의회의원, 통영문화원장, 통영지역 건축사협회장 및 관계부서 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통영시 근대건조물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맡은 성공회대 산학협력단은 경남도가 지난 2004년과 2015년 두 차례 조사한 근대건축유산 보고서 결과를 토대로 일제강점기부터 현재까지 문헌조사를 비롯해 현지조사 및 구술조사 등을 통해 기존자료를 수정ㆍ보충하고, 신규 근대건조물을 선정한다. 또한 건물의 보존상태, 역사적 가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우선순위를 두어 보존ㆍ활용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이어 근대건조물의 스토리텔링 강화, 지역주민과 협의해 재활용할 수 있는 방안 수립, 문화(산업) 유산 지도 및 스토리텔링 북 발간, 걷기 문화(관광)와 근대건축물을 접목해 관광 콘텐츠화 하는 등의 활용방안도 제언했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이번 조사내용은 앞으로 개발사업 추진 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특별히 가치가 있는 것들은 지정문화재로서 관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향후 문화재 보존뿐만 아니라 교육 및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계속 연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