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7:39 (토)
진주 방화ㆍ살인 희생자 장례 늦어져
진주 방화ㆍ살인 희생자 장례 늦어져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9.04.2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 협의안 마련 난항 이유 이 총리 “신속 유족 지원” 주문 아파트 내ㆍ외부 도색작업 진행
22일 방화ㆍ살인 참사가 발생한 진주시의 한 아파트 현장에서 작업자들이 검게 탄 외벽을 새롭게 칠하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방화ㆍ살인 참사가 발생한 진주시의 한 아파트 현장에서 작업자들이 검게 탄 외벽을 새롭게 칠하고 있다. 연합뉴스

 진주 아파트 방화ㆍ살인 사건 희생자들의 장례가 지원안 합의가 난항을 겪으며 늦어지고 있다.

 22일 희생자 유족과 경남도, 진주시, 법무부 범죄피해자지원센터 등 관계부처는 지원안 합의에 난항을 겪고 있다.

 양측은 지난 18일부터 이날 새벽까지 10차례가 넘는 지원안 협의를 벌여 거의 합의점에 도달했으나 최종 합의안 마련에는 이르지 못한 상태다.

 장례도 늦어지면서 지난 17일부터 진주 한일병원 장례식장에 차려진 희생자 합동분향소 조문객들의 발길도 거의 끊긴 상태다.

 희생자 5명 중 1명은 유족 사정상 지난 21일 먼저 발인했다.

 앞서 유족 측은 관계부처 간 지원 협의를 마무리한 후 세 가족이 희생자 4명의 발인식을 합동으로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반면, 이낙연 국무총리는 신속한 유족 지원을 주문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간부회의를 주재하며 “경남도와 진주시는 소정의 지원을 신속히 이행하고, 행정안전부는 가능한 모든 방법을 강구해 뒷받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보건복지부와 지자체에게는 유가족과 부상자, 이웃 주민들의 트라우마 치유를,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피해자와 주민들이 희망하는 거주지 이전을 지원할 방안을 찾을 것”을 지시했다.

 참사가 발생한 아파트에서는 현장 도색과 주민을 대상으로 한 심리회복 상담이 이어지고 있다. 아파트 어린이도서관에 자리 잡은 통합심리회복 상담센터는 피해가족 위로와 상담을 진행 중이다.

 또, 시는 피해가족 위로상담팀을 운영해 피해자 유족, 부상자, 목격자, 거주자 등 아파트 주민들을 대상으로 1대1 상담을 해주고 있다.

 이 아파트 관리사무소도 지난 21일 4층 아파트 복도 등에 도색작업을 한 데 이어 22일 아파트 외벽에 대한 도색작업을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